서대문, 시설보호아동 자립체험주택 운영
서대문, 시설보호아동 자립체험주택 운영
  • 문명혜
  • 승인 2022.11.28 11:53
  • 댓글 0

전국최초, 관내 아동복지시설에서 퇴소 앞둔 청소년 대상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이 전국최초 운영하는 시설보호아동 자립체험주택과 관련, 관계자들과 추진사항을 논의하고 있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이 전국최초 운영하는 시설보호아동 자립체험주택과 관련, 관계자들과 추진사항을 논의하고 있다.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가 전국최초 천연동 한 건물에서 ‘시설보호아동 자립체험주택’을 운영하고 있다.

구는 이곳에 4개 원룸을 마련하고, 지난 10월부터 ‘혼자 살아 보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상은 관내 6곳의 아동복지시설(아동양육시설 2곳, 공동생활가정 4곳)에서 퇴소를 앞둔 청소년들이다.

구는 이들이 퇴소 후 맞게 될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이 사업을 준비했다.

이곳에서의 생활 기간은 약 1개월이며, 50만원의 생활비를 지원받는다.

이들은 보건복지부의 ‘자립체험워크북’을 활용해 일상생활, 자기보호, 돈 관리, 진로 계획 등을 위한 계획서를 작성하고 이에 따른 생활을 체험한다.

또한 ‘커뮤니티 매니저’가 같은 건물내 별도 사무실에 근무하면서 자립체험주택에 사는 청소년들의 활동과 안전을 지원한다.

이번 체험에 참여한 A군은 “아동복지시설에서 자립에 관한 교육을 많이 받지만 중요성을 몰랐는데, 체험을 해 보니 최대한 많은 것을 배워서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B양은 “정해진 돈으로 사는 게 이렇게 힘든 줄 몰랐다”며 “혼자 사는 것에 대한 감이 잡히고, 스트레스도 조금 사라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성인이 되면 시설에서 나와 살아가야 할 청소년들이 자립에 대한 두려움을 덜고 스스로 준비할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자립체험주택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내년부터는 체험기간을 최대 3개월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는 12월 말까지 자립체험주택에서 생활한 14명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내년 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