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운 동대문구의회 예결위원장 / “소모성 예산 삭감, 주민 체감형 복지 투자 꼼꼼히 점검”
장성운 동대문구의회 예결위원장 / “소모성 예산 삭감, 주민 체감형 복지 투자 꼼꼼히 점검”
  • 양대규
  • 승인 2022.12.08 17:00
  • 댓글 0

장성운 동대문구의회 예결위원장
장성운 동대문구의회 예결위원장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예결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소감은.

“지방자치의 본질이란 우리가 낸 세금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을 아름답고, 여유롭게 가꾸고, 서로 간의 정이 넘치는 더불어 사는 마을로 일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결위원장이라는 중임을 맡고 보니 막중한 책임감이 느껴집니다. 구민을 대신해 예산을 심의한다는 자세로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습니다. 예산은 구민들의 혈세이기 때문에 예산이 꼭 필요한 곳에 제대로 투자돼야합니다.

이번 심사에서 불필요하거나 일회적ㆍ소모성으로 배정된 예산은 없는지 살피고, 아울러 상임위원회가 심사한 안건에 대해서는 최대한 존중해 주민들이 체감할만한 주민복지에 투자됐는지 꼼꼼히 살펴보려 합니다.”

-내년도 예산 심의 관련 중점 사항은.

“2023년도 동대문구 세입ㆍ세출 규모는 7977억3054만6000원으로 일반회계 7800억원, 특별회계 177억3064만6000원, 이와 별도로 기금관련 예산이 1152원입니다.

전년도 예산안 대비 8.4% 증액된 금액으로 총액기준으로 사회복지 예산이 53.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산편성은 위원장 혼자 하는 것이 아니기에 동료 한 분 한 분의 의견을 경청해 심사에 소중히 받아들이겠습니다.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존중하고 특히 사업 간 중복지원과 효과가 모호한 사업,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없는 사업 등을 세심히 분석해 구민의 소중한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예결위원들과 머리를 맞대겠습니다.

동료위원들과 충분한 소통과 논의를 통해 2023년도 새해 예산이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주민복지 분야에 투자되도록 예결특위 기능을 발휘하겠습니다.

무엇보다 모든 예산이 투명하게 쓰일 수 있도록 하는 데 가장 큰 역점을 둘 방침입니다.”

-예산심의 관련 집행부에 당부하고 싶은 점은.

“구민들이 낸 세금이 100% 알차게 사용될 수 있도록 주민 입장에서 상식이 통하는 예산심사를 하겠습니다. 동료의원들의 자료요구나 지적사항, 대안제시, 당부 사항에 대해 집행부에서는 잘 뒷받침해주길 바라며, 예결위원회가 집행부와 원활한 소통과 협력관계 속에서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예산심의를 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주기를 바랍니다.

또한 구민들의 땀과 정성이 담긴 소중한 세금을 사용하는 예산인 만큼 각종 사업에 대해서는 소상히 설명해주길 바라며 배부된 사업 설명서의 미흡한 부분은 좀 더 충실한 보완을 요청드립니다”

-예결위원들과 구민들에게 하고싶은 말씀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동대문구의 새해 예산 심의라는 중책을 맡은 위원들에게 먼저 위원장으로서 감사를 드립니다. 8명의 동료위원들과 심사숙고해서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예결특위 기능을 발휘하겠습니다.

저는 의정활동을 하면서 어떠한 결정을 할 때 ‘내가 중요한 결정을 하고 있구나’라고 매 순간 느낄 때가 있고, 그에 따른 책임감을 갖습니다. 앞으로도 책임 있는 의정활동과 초심을 잃지 않고 진심을 다해 지역발전을 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양대규 기자 / sijung19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