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길성 중구청장-조희연 교육감, 초등돌봄 문제 해결 소통
김길성 중구청장-조희연 교육감, 초등돌봄 문제 해결 소통
  • 신일영
  • 승인 2022.12.12 15:55
  • 댓글 0

김길성 중구청장과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중구 초등돌봄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9일 오전 만남을 가졌다.
김길성 중구청장과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중구 초등돌봄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9일 오전 만남을 가졌다.

[시정일보] 김길성 중구청장과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중구 초등돌봄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9일 오전 만남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조희연 교육감은 국가적 돌봄정책의 방향이 결정될 때까지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중구 초등돌봄에 지속적인 예산지원을 약속하고 근거 조례 제정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그간 중구가 위탁받아 1년간 진행했던 초등 <방과후 학교>는 협약 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내년 3월부터 학교에서 운영하고 구는 행정, 재정을 지원하게 된다.

양 기관은 이날 대화의 물꼬를 트고 앞으로 실무 T/F를 구성해, 중구의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과 돌봄 서비스를 계속 받을 수 있도록 구체적 방안을 논의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중구는 초등돌봄을 2019년부터 직영하면서 심각한 구조적․재정적 부담을 안게 됐다. 지난 4년간 182억원의 구 재정을 투입했으며 이는 교육청이 운영했던 시기의 5배에 달하는 규모다.

구는 중구 초등돌봄의 지속 가능성과 확장성을 위해 변화가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교육청과 국가가 함께 나서줄 것을 지난 8월부터 지속해서 요청했다. 아울러 10여 차례 학부모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어려움을 설명하고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해 왔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어떤 경우에도 질 높은 초등돌봄 운영은 유지돼야 한다는 게 구청과 교육청의 공통된 입장"이라며 "중구 돌봄이 마주한 구조적․재정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구조로 전환될 수 있도록 교육청이 적극적으로 대안을 함께 찾아줄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