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지역복지사업 평가 ‘2관왕’ 저력
강서구, 지역복지사업 평가 ‘2관왕’ 저력
  • 정칠석
  • 승인 2022.12.23 14:06
  • 댓글 0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지역사회보장계획 분야 수상

[시정일보 정칠석 기자] 강서구(구청장 김태우)는 보건복지부의 2022년 지역복지사업 평가 결과 2개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2관왕을 달성했다.

지역복지사업 평가는 보건복지부가 매년 전국 17개 시·도 및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지역 사회보장 수준을 높인 지자체를 선정하는 평가다.

구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과 ‘지역사회보장계획’ 분야에서 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됐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분야는 동주민센터 공공서비스 플랫폼 기능 강화, 강서구 공공서비스 연계·협력 지역화, 주민력 강화 지원 등 3가지의 추진전략에 따른 세부 전략을 성실히 이행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구청, 동 주민센터, 지역안전경찰(CSO)이 힘을 합쳐 우울증을 앓고 있으나 도움의 손길을 거부하는 중장년 알코올 의존자를 발굴하고 정신과 치료 등 의료 서비스를 지원한 협업 사례가 호평을 받았다.

‘지역사회보장계획’ 분야는 ‘2021년도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 결과 평가’에 따라 전국 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됐다. 구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특화사업 발굴과 체계적인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시행 등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구체적으로 지역사회안전망 구축으로 복지사각지대해소, 민관협력을 통한 동사례관리 운영 활성화, 강서희망나눔복지재단운영, WHO 국제안전도시 인증 추진 등 4개 사업이 강서구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 특히 ‘네이버 설문을 통한 주민욕구조사’와 사회복지대회 및 관리자워크숍 공동 추진 등 ‘민관협력의 활성화’가 우수 사례로 주목받았다.

김태우 구청장은 “강서구는 앞으로도 지역 내 취약계층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지역사회 안전망을 더욱 촘촘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선제적이고 상시적인 위기가구 발굴체계를 구축,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찾아가는 복지’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