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 몽골과 기업교류 및 투자유치 협력
이동환 고양시장, 몽골과 기업교류 및 투자유치 협력
  • 서영섭
  • 승인 2022.12.25 14:15
  • 댓글 0

 

[시정일보 서영섭 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25일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기업교류 및 투자유치 협력, 고양의 숲 이양식 참석 등 우호교류 확대를 위해 몽골로 출국한다.

이 시장은 26일 우선 몽골의 수도인 울란바토르시를 방문, 경기 고양경자구역의 지정을 위한 현지 기업유치 및 협력확대는 물론 K-POP 등 문화 및 역사교류와 자매결연 등 교류확대를 위한 다양한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몽골은 2000년대부터 뜨거운 한류 열풍이 불었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에는 방한 몽골 관광객 수가 2014년부터 5년간 연평균 16% 증가하는 등 한국 관광객의 ‘큰손’으로 여겨졌다.

대한민국 한류의 성지로 자리 잡기 위해 대규모 K-콘텐츠 복합단지 ‘CJ라이브시티’ 를 조성하고 있는 고양시는 울란바토르市와의 경제협력을 통해 대규모 관광객 유입과 기업투자 활성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논의가 잘 진행되면 경제자유구역 지정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고양시의 우수한 스마트시티 사업 모델을 몽골에 전파하는 등 경제, 문화 전반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자매도시 결연을 추진하기 위해 단단한 우호 관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 시장은 “내년부터 경기도와 함께 경제자유구역 지정신청을 위한 구체적인 용역에 착수한다.”면서 “국내 경제자유구역이 모두 성공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다.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해서는 기회가 될 때마다 외국 기업유치와 교류확대를 위한 밑거름을 차근차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란바토르시 방문과 함께 이 시장은 27일 몽골정부가 마련한 ‘고양의 숲’ 이양식 및 우호교류 체결식에도 참석한다.

‘고양의 숲’은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남동쪽으로 260km 떨어진 돈드고비아이막에 위치, 고양시가 2010년부터 2022년까지 100ha 면적에 비술나무, 차차르간 비타민나무 등 10만여 그루의 나무를 심어 조성한 조림지다.

‘고양의 숲’은 유엔기후변화협약을 준수하기 위한 시의 탄소중립을 향한 노력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 시는 동아시아 사막화 방지 및 황사 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 11월에는 COP27(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 참가,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2년 연속 초청받은 도시로 국제적 위상을 다졌던 만큼, 이번 이양식을 통해 아시아의 탄소중립정책에 좋은 선례를 남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고양의 숲’ 조성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두 번째 ‘고양의 숲’ 조성도 검토 중으로, 이번 이양식에서 이에 대한 논의도 진행된다. 두 번째 ‘고양의 숲’은 단순 사막화 방지를 위한 노력을 넘어 탄소배출권을 획득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 숲 조성과 배출권을 획득하기 위한 승인절차 등을 함께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양식에는 ‘고양의 숲’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뭉흐바트 돈드고비아이막장(대한민국의 광역지자체장급)을 비롯한 몽골 정부 측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한다.

이동환 시장은 돈드고비아이막장을 만나 환경, 경제, 문화, 교육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양자 간 우호협력 및 교류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우호교류를 체결할 예정이다. 이어 ‘고양의 숲’ 조성 현장에도 방문, 보조사업자인 비영리단체 (사)푸른아시아 직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의 숲’조성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몽골 정부에 이양을 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이양식을 계기로 양자 간에 우호교류를 더욱 확대해 나아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