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현황 데이터, 통ㆍ반으로 확대 개방
인구현황 데이터, 통ㆍ반으로 확대 개방
  • 양대규
  • 승인 2022.12.27 09:00
  • 댓글 0

상권 분석 및 창업 등에 적극 활용 기대...도로명기준 인구현황, 지역별 인구이동현황 추가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주민등록 인구현황 데이터가 통ㆍ반 단위로 확대 개방되면서, 앞으로 골목상권 분석이 더욱 세밀하게 이뤄질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주민등록 인구 및 세대현황, 연령별 인구현황, 주민등록 인구 기타현황 등 16종의 데이터를 기존 읍ㆍ면ㆍ동 단위에서 행정구역상 최소단위인 통ㆍ반 단위까지 지난 26일부터 본격 확대 개방했다.

이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한 골목상권별 데이터 개방의 일환으로 기존 구역단위로는 범위가 넓어 상권 분석이나 창업 등에 데이터를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예비창업가 및 상권 전문가들이 보다 세분화된 데이터 제공이 필요하다는 요청을 제기해왔고, 정부는 이에 따라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구역단위 확대에 맞춰 기존 인구현황 데이터에 도로명별 주민등록 인구 및 세대현황, 지역별 인구이동현황 등을 추가로 개방했다.

도로명기준 인구현황은 향후, 재난대피 맞춤형 모의실험, 우범지역 및 안전취약지대 CCTV 보강 등 각종 사고에 대한 선제적 정책수립과 서비스 제공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지역별 인구이동현황의 경우, 관내 전입ㆍ관외 전출자 현황 등 동태적으로 인구 추이를 분석할 수 있어, 지방 소멸대응정책수립 및 지역별 주택 취약 개선 등을 위한 정책수립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주민등록 인구현황 데이터는 기존의 파일데이터에서 공개API로 개방될 예정이며, 개방항목의 세부내용이 쉽게 확인되도록 정부는 ‘예시 조회화면’을 개발해 주민등록 인구현황 데이터의 활용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최훈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활용 가치가 큰 주민등록 인구현황 데이터를 공공 및 민간에서 적극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공공서비스와 민간서비스 개발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국민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주민등록 인구현황 공공데이터의 개방이 확대될 수 있도록 활용성이 높은 신규 항목 발굴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