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방안공모 '공무원 마일리지 승진제 도입' 우수작
인사혁신방안공모 '공무원 마일리지 승진제 도입' 우수작
  • 양대규
  • 승인 2023.01.07 09:00
  • 댓글 0

총 70건 접수, 최종 4건 선정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인사제도 분야의 새로운 혁신방안을 발굴하고 기존 제도의 발전을 위한 ‘공무원 인사제도 혁신방안 공모전’ 당선작 4점이 선정됐다.

인사혁신처는 작년 11월16일부터 12월5일까지 이번 공모전을 진행했으며 △공직문화 혁신을 위한 인사 운영방안 17점 △정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인사혁신 방안 20점 △저출산ㆍ고령을 대비한 공무원 인사제도 개선방안 12점 등 총 70건의 공무원 인사제도 발전방안이 접수됐다.

우수 제안자로는 ‘공무원 마일리지 승진제 도입’을 제안한 고휘윤씨가 선정됐다. 고 씨는 공무원 개인별 직무 성과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을 통해, 해당 부처에서 인력 충원이 발생할 경우 적립된 마일리지를 활용, 별도 정원으로의 특별승진을 제안했다.

인사처는 해당 제안이 업무에 따른 성과보상으로 공무원에 근로 욕구 고취 및 공무원의 적극적인 업무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장려상에 선정된 정재우씨는 ‘선택적 정년연장제’를 제안, 본인 선택으로 정년 연장제를 사용해 조직 내 출산ㆍ휴가ㆍ휴직 등의 공석이 발생할 경우, 대체 인력으로 투입할 것을 제안했다.

이외에도 ‘부부 공무원 연가 통합사용제도’ 도입을 제안한 김민혜씨, 창의적 사업을 제안한 공무원이 직접 팀을 구성하는 김후남씨의 제안이 각각 장려에 선정됐다.

4명의 입상자에게는 소정의 상장과 상금이 수여되며,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제안들은 향후 공무원 인사정책 개선을 위해 활용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제안은 온국민소통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