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시민사회와 함께 열린정부 구현 박차
정부, 시민사회와 함께 열린정부 구현 박차
  • 양대규
  • 승인 2023.01.10 09:00
  • 댓글 0

열린정부위원회, 제6차 로드맵 8월까지 수립완료...4개년으로 계획 개정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행정안전부가 열린정부 구현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행안부는 열린정부 구현을 위한 민관협의체 대한민국 열린정부위원회(이하 열린정부위) 전체회의를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고, ‘제6차 열린정부 실행계획’을 오는 8월까지 수립하기로 했다.

열린정부위는 정부위원장(행정안전부 차관)과 민간위원장(이상학 한국투명성기구 대표)이 공동으로 위원장을 맡고, 열린정부분야 소관 중앙부처 국장급,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로 2011년부터 운영 중이다.

주요기능은 열린정부 국가실행계획 수립, 열린정부 가치 확산과 인식 제고, 열린정부 정책에 대한 시민의견 수렴 및 시민참여 방안 마련 등이다.

이번 제7차 전체회의에서는 △2022년 위원회 활동 점검 및 2023년 활동 계획 △위원회 설치·운영 규정 개정 △열린정부 실행계획 연구 및 제안공모 결과에 대한 보고와 제6차 열린정부 실행계획 수립방안 및 제안에 대해 토론이 진행됐다.

열린정부위는 지난해 10월부터 정부와 국민으로 주체를 나눠 제안 공모를 5주간 진행했다. 이어 1차 정책과제 후보를 선별했고 디지털 민관협력, 반부패, 국민참여로 분야를 나눠 각 분과위원회를 통해 제안 내용을 과제화 할 계획이다.

이후, 오는 7월경에 전체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정책과제가 반영된 제6차 열린정부 실행계획을 4개년 계획으로 8월까지 수립한다. 수립된 계획은 열린정부파트너십(OGP) 77개 회원국들과 공유될 예정이다.

정부는 2011년 제1차 계획 수립 후, 2개년 계획으로 진행해왔으나 이번 6차 계획부터는 4개년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이번 제7차 전체회의에서 반영했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열린정부는 국정과제 중 하나인 ‘소통하는 대통령, 일 잘하는 정부’와도 맞닿아 있다”며 “정부의 투명성, 반부패, 국민참여를 높이기 위한 대한민국 열린정부위원회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민간부문과 협력해 제6차 열린정부 실행계획을 수립ㆍ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