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3년 만에 설맞이 장터 열고 손님 맞는다
서초구, 3년 만에 설맞이 장터 열고 손님 맞는다
  • 정응호
  • 승인 2023.01.10 14:32
  • 댓글 0

농특산품, 설 성수품 등 200여개 품목 저렴하게 판매
코로나19로 지난 2020년 이후 운영이 중단된 서초 직거래 큰장터가 지난해 8월 재개장해 손님들을 맞는다. 서초구는 혹한기나 혹서기를 제외하고 직거래 큰장터를 매월 2회씩 운영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지난 2020년 이후 운영이 중단된 서초 직거래 큰장터가 지난해 8월 재개장해 손님들을 맞는다. 서초구는 혹한기나 혹서기를 제외하고 직거래 큰장터를 매월 2회씩 운영할 예정이다.

[시정일보 정응호 기자] 서초구(구청장 전성수)가 3년 만에 설맞이 장터를 열어 손님들을 맞이한다.

구는 오는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간 ‘설맞이 서초 직거래 큰장터’를 구청 광장과 인근 음악 산책길서 연다고 밝혔다.

구는 물가 상승으로 인해 설 명절을 준비하는 주민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이번 장터를 마련했다며 유통단계를 축소해 시중 가격보다 저렴할 뿐 아니라, 품질은 우수한 지역 특산품들을 선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번 장터에는 구와 자매결연한 20여 개 단체, 50여 곳의 농가가 참여해 떡국떡, 참조기, 한과, 사과 등 설 명절 차례용품과 꿀, 젓갈, 버섯 등 우수한 지역 특산물 등 200여 개 품목을 판매한다.

주요 판매품목은 △서천군 모싯잎젓갈, 떡국떡 △예산군 한과, 사과 △청양군 한우ㆍ한돈 △당진 부각 △울진군 오징어, 멸치 △포항시 과메기, 참조기 △의성군 마늘 △산청군 꿀 등 신선한 현지 특산물 △횡성군 석탄주, 자작막걸리 △괴산군 김치류 △남서울농협 강정, 곡류 △영동농협 먹거리, 계란 △말죽거리 상점가 청과, 떡 등이다.

아울러 장터 한 켠에는 예비 사회적기업이 운영하는 커피부스, 호두과자와 분식류를 판매하는 푸드트럭 2대가 참여해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등 훈훈한 장터 분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 2003년부터 매월 정기적으로 열리는 서초 직거래 큰장터는 자매결연도시 농가에게는 판로 기회 제공을, 주민들에게는 우수한 지역특산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게 해 농가와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받아왔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로 운영이 중지된 이후 지난해 8월 재개장한 직거래 큰장터는 자매결연도시뿐 아니라 지역농협인인 남서울농협과 영동농협을 비롯해 제1호 골목형 상점가 ‘말죽거리 상점가’도 참여하고 있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30분에서 오후 5시까지로, 향후 구는 혹한기나 혹서기를 제외하고 직거래 큰장터를 매월 2회씩 운영할 예정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이번 설맞이 직거래 큰장터가 다가오는 설 명절을 알차게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침체된 농가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도ㆍ농 상생의 장을 활성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