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빅데이터 과학행정' 이끈다
강서구, '빅데이터 과학행정' 이끈다
  • 정칠석
  • 승인 2023.01.13 15:17
  • 댓글 0

2022 빅데이터 분석사업 완료, 3개 과제 선정 행정에 적극 반영
골목형 상점가 발굴, 생활SOC 부족 지역 분석, 지능형 선별관제시스템 최적지 선정

[시정일보] 강서구(구청장 김태우)는 급속도로 변화하는 행정 환경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2022 강서구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완료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로 정보통신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면서 무수히 많은 데이터들이 실시간으로 생성되고 있다. 이에 구는 변화하는 행정에 빅데이터를 적절히 활용, 구민들에게 최고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진행했다.

구는 과제 선정을 위해 지난해 3월 모든 구민과 기업, 단체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했고 각 부서에서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모았다.

그 결과 ‘골목형 상점가 선제적 발굴 지원 분석’, ‘생활밀착형 SOC 부족 지역 분석’, ‘지능형 선별관제시스템 최적지 분석’ 등 3개 과제를 발굴,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했다.

‘골목형 상점가 선제적 발굴 지원 분석’은 관내 사업체 현황과 방문객 특성, 거래수단, 소비특성 등을 분석했으며 이 자료는 향후 골목형 상점가 가능 후보지 선정에 활용될 예정이다.

‘생활밀착형 SOC 부족지역 분석’은 생활 SOC 밀집도와 인구 집계, 교통 등을 면밀히 살펴 시설이 부족한 지역들을 분석했으며 이는 공공기관과 주민편의시설 입지 분석 자료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CCTV 관제 인력 부족의 한계를 극복하고 각종 사건·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진행한 ‘지능형 선별관제시스템 최적지 분석’은 CCTV 현황·유동인구·인구 데이터 등을 분석해 감시 취약지역을 도출했으며 앞으로 CCTV 설치 지역 선정에 활용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빅데이터 플랫폼은 정확한 구정 파악과 이에 적합한 정책 수립에 큰 도움이 되는 자료이며 앞으로도 행정에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구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