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자와 동행하는 ‘서울시 안심일자리’ 운영
약자와 동행하는 ‘서울시 안심일자리’ 운영
  • 문명혜
  • 승인 2023.02.07 13:32
  • 댓글 0

시ㆍ자치구 1631개 사업에 7147명 참여…취업 취약계층이 또 다른 약자 지원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가 실업자, 일용근로자 등 취업 취약계층이 우리사회의 또 다른 약자를 지원하는 ‘서울시민 안심일자리’ 사업을 6월30일까지 운영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에 맞춰 올해부터 기존 공공일자리를 취업 취약계층이 또 다른 약자를 돕는 방식으로 개편했다.

스쿨존 안전지킴이, 독거 어르신 도시락 배달, 서울지하철 안전요원, 무단투기 단속하는 환경보안관, 어르신 디지털 적응을 돕는 디지털 안내사 등이 대표적이다.

서울시와 자치구는 신체ㆍ경제ㆍ사회안전ㆍ기후환경ㆍ디지털 등 5개분야 1631개의 약자 지원 사업에 안심일자리를 운영한다. 활동 인원은 총 7147명이다.

우선 신체적 약자 지원에는 398개 사업에 1139명이 참여한다. 어린이의 안전한 통학을 돕는 ‘스쿨존 교통안전 지킴이’, 맞벌이 가정 등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한 ‘키움센터 돌봄 도우미 지원 사업’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경제적 약자 지원 분야에서는 저소득 독거노인에게 도시락을 배달하고 건강 상태도 확인하는 ‘안심도시락 배달 도우미’, 전통시장 소상공인의 디지털 환경 교육을 지원하는 ‘전통시장 경영현대화 지원사업’ 등 281개 사업에 810명이 활동한다.

사회안전 약자 지원에는 397개 사업에 2840명이 참여한다. 지하철 출근시간과 야간시간대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서울지하철 안전요원’, 기상악화에 대비해 안전 업무를 수행하는 ‘관악 행복삶터 이끄미’ 등이 있다.

기후환경 약자 지원 분야에는 340개 사업에 1763명이 활동한다. 청소 취약지역의 불법 광고물 정비ㆍ무단투기 단속 등을 담당하는 ‘우리동네 환경보안관’, 한강공원내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행사에서 쓰레기 투기를 계도하는 ‘한강공원 환경정비’ 등이 대표적이다.

디지털 약자 지원 사업은 215개, 참여 인원은 595명이다. 노인이 많은 지역을 순회하며 디지털 기기 이용을 돕는 ‘찾아가는 디지털 안내사’, 주민센터에서 노년층의 디지털 업무를 돕는 ‘우리동네 디지털 안내사’ 등을 추진한다.

김태균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공공 일자리는 기본적으로 취약계층에게 제공하는 것이지만 안심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분들이 우리 사회의 다른 약자를 위해 일하시게 된다는 측면에서 정책의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