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위기 소상공인 미리 찾아 폐업 막아
서울시 위기 소상공인 미리 찾아 폐업 막아
  • 문명혜
  • 승인 2023.02.08 12:20
  • 댓글 0

경영 개선 및 폐업 최소화 위한 선제적 지원…개선비 최대 300만원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가 위기 징후가 보이는 소상공인을 미리 찾아내 폐업을 막는다.

우선 매출ㆍ신용ㆍ부채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통해 위기 신호가 발견된 소상공인 1000명을 발굴해 맞춤형 처방을 내린다.

위기 소상공인에게는 상품 관리ㆍ마케팅ㆍ고객관리ㆍ세무ㆍ노무 분야 전문가의 밀착 컨설팅을 최대 4회 지원하고, 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업체당 최대 300만원씩 지급한다.

기존 보증부 대출금리가 부담되거나 대출상환 기간을 연장하길 원하는 소상공인에게는 연 3.7%, 고정금리로 상환기간을 5년 연장하고 보증료 전액을 지원한다.

폐업을 고민하는 소상공인 2000명에게는 사업 재기와 안전한 폐업을 지원한다.

최대한 폐업을 막되 한계에 직면해 어쩔 수 없이 폐업을 결정했다면 신고ㆍ세무ㆍ채무 관리 등 폐업에 필요한 행정 절차를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점포원상복구비, 임대료, 사업장 양도 수수료 등 폐업 소요 비용은 최대 300만원을 지급한다.

폐업 후 재창업한 소상공인도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와 서울시 소상공인종합지원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재용 서울시 노동ㆍ공정ㆍ상생정책관은 “코로나19에 이은 고금리와 소비둔화 등으로 소상공인이 폐업이라는 최악의 상황으로 내몰리지 않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펼칠 계획”이라면서 “불가피한 폐업 경우에도 충격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퇴로를 확보해 빠른 시일내 재기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