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의회 정유나 의원, 사당4동 빈집 등 대대적 빈집 정비 촉구
동작구의회 정유나 의원, 사당4동 빈집 등 대대적 빈집 정비 촉구
  • 신대현
  • 승인 2023.02.09 14:32
  • 댓글 0

“관내 파악된 빈집 134가구 중 정비계획대상 27가구에 그쳐”
동작구의회 정유나 의원은 제32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관내 빈집 정비계획에 맞게 대대적인 빈집 정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작구의회 정유나 의원은 제32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관내 빈집 정비계획에 맞게 대대적인 빈집 정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정일보 신대현 기자] 동작구의회 정유나 의원(국민의힘, 사당3ㆍ4동)은 8일 구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2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당4동에 빈집이 동네 한가운데 흉물로 방치돼 있다며 관내 빈집 정비계획에 맞게 대대적인 빈집 정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사당4동의 빈집은 동네 한가운데 흉물로 방치돼 있어 주민들의 생활에 큰 불편을 줄 뿐만 아니라 우범지역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어 철거 민원이 계속돼 온 곳이다. 주민들은 이 집 앞을 지나갈 때마다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며 집이 무너지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과 여름철 악취 등 위생적인 부분도 함께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실정”이라며 관내 빈집 정비계획에 맞게 대대적인 빈집 정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동작구 빈집 정비계획은 지난 2019년 수립을 시작한 후 2년간 가용 예산이 이월됐다가 2021년 빈집 정비계획용역이 체결돼 지난해 12월 용역이 완료됐다. 이 정비계획은 얼마 전 주민 공람을 거쳐 도시계획위원회 상정이 예정돼 있다. 하지만 이 계획에 따르면 관내에서 파악된 총 134개 집 중 정비계획대상은 27개에 그쳤고, 나머지 107개는 비대상으로 분류돼 있어 빈집 문제가 얼마나 해결될 수 있을지 걱정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정 의원은 “사당4동의 빈집도 이번 실태조사에서 철거대상으로 분류돼 있지만 정비계획 대상이 된 27가구에는 빠져 있다. 이 집은 빈집법(빈집 및 소규모주택정비에 관한 특례법)에 의하면 충분히 구청에서 철거하고 매입할 수 있는 대상일 것”이라며 “주민들이 언제까지 이 흉물을 계속 지켜보고 있어야 하는지 정확한 철거 시일을 알려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동작구는 지자체 최초로 ‘도시 개발 관리 가이드라인’을 통해 예측 가능한 도시 계획 실현을 위해 공공에서 선제적으로 계획을 수립해서 제공한다고 한다”면서 “빈집 정비계획도 이에 걸맞게 제대로 수립되고 실행돼야 할 것이다. 타 지역의 우수 사례들을 적극 활용하고 정부기관들과 공조해서 관내 빈집 정비와 활용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