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가칭)동진학교 건립 본격화… 서울시 심의 통과’
중랑구, (가칭)동진학교 건립 본격화… 서울시 심의 통과’
  • 신일영
  • 승인 2023.02.17 09:45
  • 댓글 0

연면적 1만6662㎡ 규모의 특수학교 및 복합시설 건립

학생·구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체육관, 평생교육센터 등 복합시설 조성
중랑구, (가칭)동진학교 건립 본격화!‘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통과’
 (가칭)동진학교 건립안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본격화될 전망이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 신내동에 특수학교인 (가칭)동진학교가 들어선다. 구는 지난 15일 열린 제3차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학교 및 복합시설 건립을 위한 ‘도시계획시설(학교) 결정(안)’이 수정 가결됐다고 밝혔다.

동진학교는 연면적 1만6662㎡, 총 18학급, 학생 111명 규모로 건립 예정이며 2024년 착공해 2025년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운영되며 졸업 후에는 취업을 목적으로 바리스타, 제과제빵 등의 수업을 진행하는 전공과도 운영된다.

동진학교가 건립되면 장거리 통학으로 불편을 겪던 서울시 동부 지역 지적장애 학생들의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와 함께 지역주민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연면적 4984㎡,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다양한 복합 편의 시설이 조성된다. 지하 1층에는 수영 강습 등에 활용될 수영장을 설치, 지상 1층에는 지역주민들이 문화 교류 공간으로 사용 가능한 지역 커뮤니티센터가 자리잡는다. 2층에는 지역주민을 위한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학생들의 직업체험 공간으로 활용될 평생교육센터가, 지상 3층에는 농구, 탁구, 배드민턴 등의 체육 활동을 할 수 있는 체육관이 만들어진다.

복합 편의 시설은 학생과 지역 주민들의 이용 시간대를 분리해 운영될 예정이다.

구는 복합시설 건립을 위해 지난 2020년 4월 서울특별시교육청과 ‘(가칭)서울동진학교 복합시설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해왔다.

앞으로는 건립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구비 총 138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구는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과 이용자들의 편리한 시설 이용을 위해 25억원을 들여 진출입로를 신설하고, 학교 건축비의 60%인 113억원을 부담한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동진학교가 설립되면 장애 학생들에게는 평등한 교육권이 보장되고, 지역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체육·문화 시설이 조성될 것”이라며 “앞으로 동진학교가 차질 없이 잘 건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