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최고 등급 선정
강동구,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최고 등급 선정
  • 양대규
  • 승인 2023.02.21 15:00
  • 댓글 0

행정안전부 주관 243개 지자체 대상 실시, 자치구 69개 기관 중 5위
강동구청 전경.
강동구청 전경.

 

[시정일보] 강동구(구청장 이수희)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최고(우수)등급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는 행정안전부가 전체 지자체 243곳(광역 17, 기초 226)의 지역혁신을 위한 노력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대회이다. △기관 자율혁신 △참여와 협력 △주민 맞춤형 행정 △일하는 방식 혁신 △혁신확산 및 국민체감 등 5개 분야에 대해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행정안전부 자치단체 혁신평가단’과 ‘국민평가단’이 평가하는 제도이다.

평가는 지표별 혁신성과 점수를 합산해 우수, 보통, 미흡의 3개 등급으로 나뉜다. 특히 강동구는 자치구 69개 기관 중 5위를 차지해 지난해 17위(등급:보통) 대비 12계단이나 순위가 대폭 상승했으며, 재정 인센티브와 정부표창을 받게 된다.

구는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과감한 조직 개편 및 저효율 사업 통폐합 등 행정 신뢰 회복을 위해 힘쓰는 한편 민관 협력을 통한 아동학대 초기 대응, 독거어르신 응급벨 지원, 디지털 소외계층 대상 맞춤형 교육 운영, 중소병의원 맞춤형 취업연계 프로젝트 등 복지 향상 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했다.

이러한 노력의 성과를 인정받아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과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성과’를 비롯해 총 10개 지표 중 6개 지표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는 지방자치단체 혁신에 대한 강동구의 노력과 구체적인 성과의 결과이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2023년에도 주민의 행복을 높이고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혁신행정 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