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어린이공원 2개소 '유니버설 디자인공원' 새단장
양천구, 어린이공원 2개소 '유니버설 디자인공원' 새단장
  • 정칠석
  • 승인 2023.02.26 12:45
  • 댓글 0

신월4동 당곡어린이공원, 신월7동 아동어린이공원 정비

[시정일보]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신월4동 당곡어린이공원과 신월7동 아동어린이공원이 재정비를 마치고 밝은 색감의 입체적 놀이공간과 유니버설 디자인을 도입한 무장애놀이터로 새롭게 변신했다.

당곡·아동어린이공원은 주택가에 조성돼 유아부터 노인까지 이용도가 높은 휴식공간이지만 노후 된 놀이시설과 낡은 바닥상태, 정돈이 시급한 녹지 환경 탓에 청소년들의 불장난 등 우범화 우려가 커지면서 시급한 재정비가 요구됐다.

새 단장을 마친 신월4동 당곡어린이공원은 복지관과 주택가에 인접한 위치적 특성을 반영해 ‘유니버설 디자인’을 도입하고 장애인과 노약자 등 모든 구민이 제약 없이 이용토록 했다.

또한 대형 마운딩을 적용해 좁은 공간을 넓고 입체적으로 활용하고 밝고 화사한 느낌의 바닥포장, 다락방 형식의 조합놀이대, 그네를 설치해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놀 수 있는 해방공간을 마련했다.

폭우, 뜨거운 햇빛을 가려주는 파고라도 새로 설치해 날씨에 구애받지 않는 쉼터를 만들었다.

아울러 나무수국, 라임라이트, 좀작살나무, 삼색조팝 등 1100주를 식재해 봄을 맞아 화사한 녹지공간을 조성했다.

신월7동 아동어린이공원도 인근에 약수시장과 주택가가 있어 시장상인을 비롯해 주민들이 많이 찾는 공간이다.

구는 이곳에 ‘유니버설디자인’ 공모로 당선된 작품인 ‘놀이: 테’의 디자인을 적용해 ‘동행’을 테마로 새롭게 재정비했다.

산뜻한 색감의 원형 놀이공간 안에는 휠체어로 이용할 수 있는 놀이마운딩과 폭이 대폭 확장된 미끄럼틀, 감각 발달에 좋은 모래놀이터, 정글짐, 그네, 트램펄린 등이 설치돼 마치 놀이공원에 와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이 외에도 구는 주민 요구를 적극 반영해 등받이 벤치를 두 배로 늘려 많은 인원이 머물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기재 구청장은 “낡고 오래된 어린이공원이 ‘유니버설’ 디자인을 만나 모두가 장벽 없이 누리는 ‘소통의 장’으로 재탄생했다”면서 “다가오는 주말엔 가족과 함께 당곡·아동어린이공원으로 나들이하셔서 힐링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