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언북초등학교 스쿨존 574m 구간 보도공사 완료
강남 언북초등학교 스쿨존 574m 구간 보도공사 완료
  • 정응호
  • 승인 2023.02.28 09:40
  • 댓글 0

교통안전시설물 내달 5일까지 설치 완료
언북초 보행환경 개선 모습. 강남구는 내달 1일까지 아스팔트 포장 공사를 마치고 5일까지 보ㆍ차도 펜스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할 계획이다.
언북초 보행환경 개선 모습. 강남구는 내달 1일까지 아스팔트 포장 공사를 마치고 5일까지 보ㆍ차도 펜스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할 계획이다.

[시정일보 정응호 기자]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28일 언북초등학교 스쿨존 574m 구간에 보도공사를 완료했다.

지난해 12월 구는 스쿨존 교통안전대책회의와 보행환경 개선 간담회를 거쳐 관내 총 32개 초등학교 중 보도가 없는 12개 초등학교에 대한 특별 교통안전 대책을 발표했다. 언북초 보ㆍ차도혼용도로 574m 구간 등 총 12개 초등학교 스쿨존 교통 안전대책에 대한 기본계획과 실시설계 용역을 실시하고, 언북초의 경우는 우선적으로 공사를 시행해 개학 전에 보도 공사를 마무리 짓는다는 것이 골자였다.

이번 공사는 언북초 스쿨존 학동로59길~도산대로70길, 삼성로147길 일원 총 574m 구간으로 지난 6일 착공에 들어가 28일 보도 공사를 마쳐 안전한 통학로를 확보했다. 이후 내달 1일까지 아스팔트 포장 공사를 마치고 5일까지 보ㆍ차도 펜스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할 계획이다. 교통안전시설물에는 횡단보도 시인성 확보를 위한 태양광표지병 46개, 보행자방호 울타리 펜스 464m, 교통표지판 53개, 과속경보시스템 2대 등을 설치한다. 경사진 도로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3월 말까지 도로 열선 설치, 미끄럼 방지 포장을 끝마칠 예정이다.

아울러 언북초 진입도로인 학동로67길의 보행환경 개선을 추진 중에 있다. 이 구간은 상시 양방향 차량의 통행과 보행공간 부족으로 안전사고 위험이 있다. 과거 일방통행으로 지정됐다가 민원 요청으로 해지된 이력이 있는 구간이라 일방통행 지정 등을 위해 지난 3일 주민설명회를 개최했고, 현재 경찰서 교통안전시설 규제 심의 중에 있다. 심의를 통과하면 일방통행 지정, 보도 신설 등 보행환경 개선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보도와 차도가 구분돼 있지 않은 관내 11개 초등학교에 대해 보행환경 개선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수행 후 보행환경 개선사업을 올해 8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구는 해당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사업기간을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교육청, 강남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할 예정이다. 또한, 보도와 차도가 구분돼 있는 관내 20개 초등학교에 대해서도 서울시교육청, 관할경찰서, 한국교통연구원 등 합동점검을 추진해 안전상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올해 8월까지 개선할 방침이다.

조성명 구청장은 “보도가 없는 11개교의 스쿨존 보행환경 개선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해 안전한 통학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