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빛 공해 없는 도시 만든다!
강북구, 빛 공해 없는 도시 만든다!
  • 신일영
  • 승인 2023.03.01 11:25
  • 댓글 0

2023년 상반기 빛 방사 준수 정기검사 실시
강북구가 도시 빛 공해를 줄이기 위해 상반기 빛 방사 준수 정기검사를 진행한다.
강북구가 도시 빛 공해를 줄이기 위해 상반기 빛 방사 준수 정기검사를 진행한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도시 빛 공해를 해소하고 좋은 빛 환경을 형성하기 위해 ‘상반기 빛 방사 준수 정기검사’를 실시한다.

이 검사는 인공조명으로부터 발생하는 과도한 빛 방사 등으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고, 인공조명을 환경 친화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실시된다.

올해 상반기 검사지역은 미아역 부근 도봉로 일대다. 해당 지역은 공동주택 등 주거 및 상업시설이 혼재되어 빛 공해 관리가 필요한 지역이다.

구 관계자는 “강북구는 녹지 및 주거지역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상업지역 및 일부 조명환경관리 구역은 빛 방사기준 준수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검사는 강북구 건축과가 주관하며 도로관리과, 공원녹지과, 건설관리과 등 4개 부서가 주체가 되어 야간 경관조명 등을 조사한다.

구는 이 밖에도 빛 공해 없는 좋은 강북구를 만들기 위해 상업시설을 대상으로 거리 캠페인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지속적인 정기검사를 통해 불필요한 누출광을 줄여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며 ”또한 강북구 특색에 맞는 야간경관을 통해 도시 미관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