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성균관대, '동아시아 아카데미' 특강
종로구-성균관대, '동아시아 아카데미' 특강
  • 양대규
  • 승인 2023.03.05 15:14
  • 댓글 0

30일부터 매주 목요일 운영...문화사, 회화사 2개 과정

[시정일보]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관내 성균관대학교와 손잡고 이달부터 올해 새롭게 개설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종로-성균 동아시아 아카데미'를 선보인다.

‘종로, 동아시아를 만나다’라는 부제 하에 총 20회차 4개 과정으로 구성됐으며, 상하반기를 구분해 매주 목요일 성균관대학교 600주년기념관 소향강의실에서 열린다.

상반기 교육은 △1강: 동아시아 여행의 문화사① 자아, 경계, 지식정보 △2강: 동아시아 회화사① 한국의 명화를 다시 보다를 주제로 오는 3월 30일부터 6월 8일까지 진행한다.

‘동아시아 여행의 문화사’는 진재교 성균관대학교 한문교육학과 교수, 신춘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촬영 감독, 이숙인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책임연구원, 김경호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교수, 박수밀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연구교수가 강의를 맡았다.

조선조 후기 기행과 문화사, 2000년 전 동서 교류의 중심지던 비단길 현장, 열하일기 등을 폭넓게 다루며 주민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키워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어서 ‘동아시아 회화사’는 고연희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교수, 김소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유재빈 홍익대학교 교수, 김지혜 건국대학교 강사, 김수진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학술연구교수가 이끈다.

진경산수화 대가로 불린 정선에 대한 평가와 그 위상이 높아진 과정, 조선시대 국민화가로 꼽히는 김홍도와 천재화가 장승업, 기이한 행적으로 이름난 광인 화가 최북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꾸몄다.

참여 신청은 종로구민(성인) 누구나 종로교육포털에서 1강은 3월 14일까지, 2강은 3월 27일부터 하면 된다. 모집인원은 강좌별 70명이고 교육비는 각 2만원이다.

자세한 교육과정과 일시 등은 구청 누리집 및 종로교육포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하반기 강의 일정과 수강 신청은 오는 7월 종로교육포털에서 공지할 계획이다.

정문헌 구청장은 “수요자 중심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꾸준히 마련하고, 주민들이 인문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게 돕고자 한다”며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동아시아 아카데미에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