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대응, 행안부-중기부 공모과제 발굴
지방소멸대응, 행안부-중기부 공모과제 발굴
  • 양대규
  • 승인 2023.03.15 09:00
  • 댓글 0

오는 4월14일까지 공모사업 대상지역 13곳 선정...중기부 200억 규모 정책자금 지원
행정안전부 안내 전경
행정안전부 전경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행정안전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방소멸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인 협업체계를 갖췄다.

연간 1조원 규모로 10년간 지원하는 지방소멸대응기금과 연계해 중기부는 지자체 특화사업모델을 발굴하는 데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3월10일부터 4월14일까지 ‘2024년도 지방소멸대응을 위한 지역혁신 공모사업’에 107개 기초지자체 및 관할 13개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최종 13곳을 선정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지자체 중심으로 지방소멸대응기금과 지역 중소기업사업을 연계한 과제를 기획하는 방식으로 정부는 과제별로 부처간 협업해 지원할 예정이다.

공모의 중점 평가 사항은 세 가지다. 지역주력산업과의 연관성, 지역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력 등의 효과성과 투자계획 실행을 위한 조직 운영 방식 등의 효율성, 지자체의 실행력 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선정된 지자체는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배분 시 가점을 부여받고, 중기부의 200억 규모의 지역사업 및 정책자금도 지원받게된다.

행안부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통해 지역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공장, 스마트팜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중기부는 중소기업의 사업화, 제품 고도화 등을 지원함과 동시에 지역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을 주축으로 관련 컨설팅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는 이미 확정된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에 중기부는 지역사업을 연계해 추진할 방침이다.

중기부는 행안부의 208억원 규모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과 연계한 9개 과제를 선정해 43억원을 추가로 지원하며, 전남 완도군의 경우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청년 상가를 건립하고, 중기부 지원으로 미역, 김, 톳 등을 상품화한다.

이밖에도 경북 영덕군는 귀농귀촌 통합플랫폼 구축과 함께 중기부로부터 미래자동차 부품 제조산업 성장 지원을 받는다.

9개 과제에 선정된 기초 지자체는 강원 양구ㆍ인제, 강원 철원, 경남 함안, 경북 영덕, 경북 의성, 전남 완도, 전북 남원, 충북 괴산, 부산 서구이다.

최훈 행정안전부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은 “지방소멸에 대응하고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기업 정착과 육성을 지원하는 정책이 필수적이다”며 “앞으로도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지역의 인국마소 대응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