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드경기의 기초상식
필드경기의 기초상식
  • 시정일보
  • 승인 2007.10.25 13:13
  • 댓글 0



<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와 매치 플레이(Match play)>
스트로크 플레이는 타수(스코어)를 겨루는 방법이며 소정의 홀을 최소 타수로 라운드한 사람이 이기는 가장 일반적인 골프경기다.
개인마다 실력 차에서 오는 갭을 줄이기 위해 핸디캡(Handicap)제도를 사용하는데, 총타수에서 자신의 핸디캡을 뺀 타수가 성적 순위가 되는 것. 즉, 잘 치는 사람이 핸디가 작고 반대로 배운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자의 핸디가 큼으로써 이길 수 있는 기회가 공평하게 주어지는 것이다.
매치 플레이는 1대 1이며 각 홀마다 승부를 겨루어가는 방법이다. 소정의 홀수에서 이긴 수가 많으면 승리가 결정되는데 예정에는 공식 경기 등도 매치 플레이로 이뤄졌고 룰도 매치 플레이가 주체였다.
<에티켓(Etiquette)>
실전 필드 경기에서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에티켓에 대해 알아보자.
① 플레이어는 모든 사람을 위해 신속하게 플레이해야 한다. ② 전방에 있는 사람이 볼이 미칠 거리 밖으로 나가기까지는 플레이하지 않는다. ③ 플레이어가 볼을 어드레스하거나 치는 동안에는 움직이거나 이야기하거나 볼이나 홀 가까이게 가지 않는다. ④ 코스에서 진행이 늦어져 앞 팀과의 사이에 1홀 이상의 간격이 생겼을 때는 후속 팀을 패스시켜야 한다. ⑤ 디보트와 그린의 볼 마트 및 스파이크로 인한 손상은 꼼꼼하게 복구시켜야 한다. ⑥ 플레이어는 백이나 깃대를 둘 때 그린이 상하지 않게 주의한다. ⑦ 연습 스윙을 할 때는 코스, 티 그라운드에서 디보트를 하는 등 잔디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스코어 카드(Score card)>
스트로크 플레이로 성적을 정하는 데는 타수 기록이 필요한데 바로 이 타수 기록지가 스코어 카드다.
카드에는 경기회의 명칭, 날짜, 플레이어 이름 및 동반 경기자명을 기입해 홀마다 스코어를 기입해 간다. 이 스코어의 토털이 성적이 되는데 스코어 확인을 위해 마커(대게 동반경기자)가 사인하게 한 후 자신이 사인을 한다.
정식으로는 플레이어 명, 경기회(콤패티션: Competotion) 명은 경기위원이 기입해 플레이어에게 넘겨주는데, 제출한 스코어 카드에 미스가 있거나 마커 또는 자신의 사인이 없는 경우에는 실격이 된다.
프로 경기에서도 가끔 있는 일이지만 콤패티션에서는 주의해야 한다.
김중영/서울스포츠대학원대학교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