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6월까지 모든 사업장 위험성평가 실시
관악구, 6월까지 모든 사업장 위험성평가 실시
  • 신대현
  • 승인 2023.03.15 17:19
  • 댓글 0

실제 위험요소 분석하고 개선대책 마련
관악구 관리감독자들이 구청 대강당에서 위험성평가 실시 관련 교육을 듣고 있다.
관악구 관리감독자들이 구청 대강당에서 위험성평가 실시 관련 교육을 듣고 있다.

[시정일보 신대현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산업재해를 예방하고자 오는 6월까지 각 부서, 동주민센터, 보건소 등 관내 관리감독자를 주체로 위험성평가를 실시한다.

위험성평가는 노사가 함께 사업장의 유해 및 위험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그에 대한 개선대책을 수립ㆍ이행해 근로자의 사망, 부상, 질병을 예방하는 제도다.

구는 관리감독자의 위험성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직무역량을 강화하고자 최근 위험성평가 관리감독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전 부서, 동주민센터의 관리감독자인 부서장, 직원 등 137명이 참여했으며, 고용노동부 지정 안전진단 전문기관인 사단법인 한국안전보건협회 소속 강사를 통해 위험성평가의 △원칙 및 개요 △방법 및 절차 △실제 사례 등을 교육했다.

특히 교육을 통해 위험성평가 시 아차사고 및 산업재해 위험요소를 파악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 평가과정에 근로자가 제시한 의견을 수렴하고 위험성평가 결과를 모든 근로자에게 전파하도록 해 위험성평가의 실행력을 높이고자 했다.

구는 오는 6월까지 위험성평가를 실시해 향후 평가 결과를 토대로 안전교육 및 대책을 수립해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구는 지난해에도 위험성평가를 통해 사업장 내 유해ㆍ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위험성이 높은 402건에 대해선 개선 조치한 바 있다. 이외에도 구는 정기ㆍ수시 작업현장 순회점검, 폭염ㆍ한랭질환 예방 점검을 실시하는 등 근로자들의 안전한 근무환경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교육으로 근로자와 함께 사업장의 유해ㆍ위험요소를 개선해 실질적인 산업재해 예방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모든 근로자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