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마음건강 치료 전문화된다!
소방공무원 마음건강 치료 전문화된다!
  • 신일영
  • 승인 2023.03.29 16:00
  • 댓글 0

소방청, 소방공무원 맞춤형 치유 프로그램 개발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소방공무원의 마음건강이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된다. 

소방청은 28일 한국상담학회와 ‘소방공무원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업무 특성상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를 겪을 우려가 높은 소방공무원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에 나선다고 밝혔다. 

그동안 소방청은 소방공무원의 정신건강 개선을 위해 마음건강 설문조사,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스트레스 회복력 강화프로그램, 마음건강 상담ㆍ검사ㆍ진료비 지원 등 ‘소방공무원 마음건강 보건안전지원’사업을 지속 운영해 왔다. 

소방청은 특히 소방의 직무특성 및 조직문화를 이해하며, 심리상담 관련 전문지식을 갖춘 ‘동료상담사’ 확대ㆍ양성을 모색해왔으며, 한국상담학회와 업무협약 체결로 이를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상담학회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소방공무원 맞춤형 특별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소방공무원 동료 상담사 양성 지원 △소방 내ㆍ외부 상담사 역량 강화 교육 △소방공무원 맞춤형 치유 프로그램 개발 △전문 심리치료 및 지원 등에 관해 협력할 계획이다.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는 “소방공무원들이 재난 현장의 스트레스로 인한 후유증을 잘 극복하고 직장과 가정에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이번 업무협약이 마중물의 역할을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사단법인 한국상담학회는 국내 마음건강 분야의 대표적인 연구학회로 국민의 정신건강 증진 및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모여 2000년 전국적인 학회로 출범했다. 현재 3만4000여 명의 회원과 9000여 명의 전문상담사를 비롯해 14개 분과학회, 9개 지역학회, 390개 기관 회원 및 234개 교육연구기관을 포함하는 학회로 성장ㆍ발전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