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봄가뭄' 부처-지자체 통합 대응
정부, '봄가뭄' 부처-지자체 통합 대응
  • 양대규
  • 승인 2023.04.05 16:28
  • 댓글 0

행안부, 농식품부, 환경부 등 5개부처 TF 구성...'먹는 물 기부 캠페인'도 병행
지난 4일,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행정안전부, 농림수산식품부, 환경부, 기상청, 농식품부 합동 가뭄대책 브리핑을 실시했다
지난 4일,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행정안전부, 농림수산식품부, 환경부, 기상청, 산업통상자원부가 합동 가뭄대책 브리핑을 실시했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지난 1년동안 남부지방의 강수량이 평년의 68.8% 수준에 머물면서, 정부가 부처와 지자체 합동으로 통합적 가뭄 관리대책을 추진한다.

먼저, 봄철에 영농기 용수 수요가 높아지는만큼 저수지 용수의 선제적 확보에 나선다. 섬진강댐 수혜농지 대상 1700만여톤의 용수를 추가 확보하고, 저수위 우려 지역에 대해 행정안전부ㆍ환경부ㆍ농림축산식품부 합동으로 4월 중 특별점검을 추진한다.

동복댐의 경우 지난 겨울 가뭄으로 지원받은 특교세를 활용해, 비상 도수관로 설치를 완공했으며 저수위 도달에 임박할 경우, 사수비상공급 및 제한급수 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행안부는 농식품부, 환경부 등 5개 부처와 가뭄 지역 지자체가 참여하는 ‘관계부처 합동 가뭄대책 특별팀(TF)’을 구성해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TF는 지자체별로 용수 사용 용도 대한 조율과 부처별 대책 추진 점검을 실시한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국가가뭄정보서비스를 개발해 산재된 지역별 가뭄통합정보, 지자체 수원 이용현황 등을 통합관리할 방침이다.

부처별로 행안부 기후재난대응과는 지자체가 현장의 가뭄대책 수요를 반영한 법정 가뭄대응 관리계획을 수립하도록 <자연재해대책법> 등 제도 개선에 나선다.

환경부도 <수계법> 개정을 통해 가뭄 예방과 피해 지원에 수계기금 사용이 가능토록 할 예정이다.

기상청에서는 기상가뭄 전망을 기존 3개월에서 6개월을 확대하는 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행안부 김용균 재난대응정책관은 “가뭄 등 자연재해와 관련해 지자체의 관리역량이 제고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행안부는 가뭄대책 TF 운영과 상습가뭄재해지역 지정, 가뭄 통합 예ㆍ경보 등의 대응체계를 차질없이 운영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용수 수요 관리를 위해 국민과 함께 물 절약 캠페인도 진행 중이다. 지난 1월부터 시작된 ‘먹는 물 기부 이어가기’는 3월 말 기준 15만8071병의 생수와 병물이 전남 도서지역에 전달됐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가뭄에 대한 대비책을 철저히 마련해 가뭄으로 불편을 겪는 국민과 영농기에 대비하는 농민들이 물 부족으로 불편을 겪지 않게 하겠다”며 “국민들도 물 공급이 원활해질 때까지 물 절약과 먹는 물 기부 동참에 힘써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