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 지원
양천구,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 지원
  • 정칠석
  • 승인 2023.04.09 11:20
  • 댓글 0

8월31일까지 100명 모집...전문 심리상담 지원

[시정일보]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지역 청년의 정서적 안정 및 정신건강 회복을 돕고자 전문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 지원사업’을 이달부터 본격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최근 청년 실업률 증가, 고물가, 코로나 블루 등으로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심리 상담 비용 등을 지원함으로써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응원하고자 마련됐다.

지원대상은 양천구민인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 100명이며 4월3일부터 8월31일까지 모집한다.

소득, 재산 상관없이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는 청년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우선순위’ 및 ‘신청접수’ 순에 따라 선정된다. 우선대상은 1순위(자립준비청년 및 보호연장아동), 2순위(정신건강복지센터 연계 청년) 순이다.

서비스 유형은 A형(부담 없는 심리상담 필요시, 본인부담금 회당 6000원), B형(자립준비청년 등 높은 수준의 심리상담 필요시, 본인부담금 회당 7000원) 등 청년 본인의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자로 선정되면 3개월간 사전 심리 검사 1회, 대상자 맞춤형 서비스 8회, 사후 검사 1회 총 10회에 걸쳐 대상자의 욕구와 상황에 맞는 지원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구는 서비스 종료 후에도 관리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정신건강복지센터 또는 의료기관과 연계해 필요한 진료가 적기에 제공될 수 있도록 관리할 방침이다.

신청방법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동 주민센터 방문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 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본인의 주소지에 상관없이 이용이 편리한 서비스 제공기관을 선택하면 된다.

한편 청년마음건강 바우처 지원사업은 지난 해부터 추진하는 보건복지부 주관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바우처)으로, 구는 지난해 총 92명을 선발해 지원한 바 있다.

이기재 구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우울, 불안, 스트레스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따뜻한 위로가 되길 바란다”며 “지친 청년들의 마음이 건강해지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청년들의 지원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