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모기보안관' 여름을 부탁해
서초구, '모기보안관' 여름을 부탁해
  • 정응호
  • 승인 2023.04.16 14:58
  • 댓글 0

19일까지 120명 모집...서초권, 반포권, 방배권, 양재내곡권 나눠 활동
작년 모기보안관 활동 모습.
작년 모기보안관 활동 모습.

[시정일보]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다가오는 여름철 모기로 인한 주민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서초 모기보안관’을 선발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2017년부터 시행한 ‘서초 모기보안관’ 사업은 지역 사정에 밝은 주민들로 위촉된 모기보안관들이 방역차량 접근이 어려운 주택가, 소공원 등의 방역 사각지대를 도보로 이동, 모기 등 해충 방제작업을 실시하는 구의 대표적인 주민참여 사업이다.

먼저 구는 오는 19일까지 서초권, 반포권, 방배권, 양재내곡권역의 4개 권역별 민원발생량 및 지역 여건에 따른 비례 모집을 통해 120명의 모기보안관을 선발한다. 모집 대상은 적극적으로 모기보안관 활동을 할 수 있는 만 18세 이상의 구민이다.

이후 선발된 모기보안관을 대상으로 5월 15일 발대식을 개최한다. 발대식에서는 모기보안관 위촉장 수여와 전문적인 모기 방역을 위한 모기생태, 방역 약품 및 장비 사용방법, 작업요령 등의 방역소독 교육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구는 위촉된 모기보안관들에게 ‘서초 모기보안관’ 로고가 새겨진 조끼, 모자, 티셔츠와 마스크, 장갑, 팔토시 등 보호용품과 함께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해 모기보안관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이고 안정적인 방역 활동을 지원한다.

모기보안관 활동은 11월까지 이어진다. 주요 활동 내용은 주 2회 동별 방역사각지대에 대한 정기적인 방역활동, 모기성충 방제, 모기유충 구제와 함께 현장민원처리 등이다.

이외에도 방역 활동 중 △독거노인, 장애인 가구 등 어려운 이웃 안부확인 △어린이 공원 내 시설물 안전 점검 △빗물받이 준설상태 확인 등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주민 안전 지킴이 활동을 병행해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에도 기여한다.

한편 구는 모기보안관 운영과 함께 △정화조 모기유충 방제 △친환경 해충유인 살충기 설치 △보건소 방역기동반 운영 △DMS(디지털모기측정기) 및 유문등을 통한 모기발생 감시체계 운영 등 ‘모기없는 클린 서초’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방배빗물펌프장과 서초1동 주민센터에 설치되어 있는 DMS 모기측정기(모기개체수를 자동 개수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모니터링시스템)에 따르면 2019년 2만897마리였던 모기 개체수가 2022년 1만8660마리로 2019년 대비 11%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매년 무더위 속에 모기 방제와 함께 주민 안전망 구축에 힘써주시는 모기보안관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올 한해도 ‘안전하고 모기없는 서초’를 위한 방역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