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안전, 6개 분야 계획 추진
어린이 안전, 6개 분야 계획 추진
  • 양대규
  • 승인 2023.04.14 20:10
  • 댓글 0

정부-지자체, △교통△제품△식품△환경△시설△안전 등 6개 분야 시행계획 수립
지난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3 어린이 안전 시행계획 수립' 설명회를 하는 모습
지난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3 어린이 안전 시행계획 수립' 설명회를 하는 모습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에서 마약류 등이 어린이들에게까지 손을 뻗치면서 어린이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교통안전 △제품안전 △식품안전 △환경안전 △시설안전 △안전교육 6개 분야별 추진계획을 담은 ‘2023년 어린이안전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올해 시행계획은 <어린이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립된 ‘제1차 어린이안전 종합계획(2022~2026)’에 의거해 14개 중앙행정기관과 17개 시․도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참여했다.

먼저, 희망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부지를 활용해 통학로 설치를 지속 추진하고, 등하교 시간대 차량 통행을 제한하는 등 안전한 통학로를 확보한다.

또한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의 적용을 받는 장소를 수목원‧과학관 등까지 확대하고 물놀이기구 등 주요 어린이제품의 안전기준을 연내 개정해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식품안전은 전문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통해 위생, 안전, 식생활교육 분야별 우수 급식 관리 콘텐츠를 표준화한다. 이와함께 학교, 유치원, 집단급식소, 식재료 공급업체 등을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을 위해 관계부처 합동점검을 2차례 실시한다.

오는 5월부터는 어린이 건강 보호를 위해 어린이용품 2000여개에 대한 환경유해인자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또한 <환경보건법> 미적용 시설인 지역아동센터 등 600개소를 대상으로 환경안전진단과 어린이활동공간 관리 방법 교육 등 맞춤형 상담도 진행한다.

정부에서 무료로 지원하는 어린이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대상도 학원 종사자까지 확대함으로써 사고 예방에 어린이를 최우선으로 한다. 더불어 가상현실·메타버스를 활용한 안전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올해 시설에 보급할 계획이다.

조상명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최근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사고와 같이 일상에서 어린이 사고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행정안전부에서는 관계기관과 함께 2023년 어린이안전 시행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여 교통안전을 비롯한 각 분야에서 어린이가 안전한 사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