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까지 ‘국민과 함께 안전점검’ 꼼꼼히
오는 6월까지 ‘국민과 함께 안전점검’ 꼼꼼히
  • 양대규
  • 승인 2023.04.17 22:20
  • 댓글 0

정부 6월 16일까지 중앙, 지방, 민간단체 합동 집중안전점검 실시
국민안전대전환 로고 첫 출시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 관련 부처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정부는 오는 6월16일까지 29개 중앙행정기관과 243개 지방자치단체, 120개 각급 공공기관, 17개 민간단체 등이 참여하는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 집중안전점검대상은 교량ㆍ터널, 건설, 물류, 산사태 위험지역 등 2만6000여개소로 국민 의견수렴과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선정했다.

특히, 지난 5일 성남시 정자교 붕괴사고처럼 보행로와 교량의 하중을 증가시키는 구조물이 설치된 교량이 추가로 점검대상에 포함됐다.

점검은 건축사ㆍ기술사 등의 자격을 보유한 민간전문가와 드론, 열화상카메라 등의 첨담장비를 활용해 철저히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국민들도 ‘주민점검신청제’를 통해 안전점검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시설에 대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할 수 있으며, 지자체는 시민단체와 함께 점검 대상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행정안전부는 내실있는 점검을 위해 안전감찰반을 운영하면서 형식적인 점검이나 부실점검을 예방한다.

더불어 부처와 지자체 기관장의 적극적인 점검 독려를 위해 현장방문 실적 등을 안전관리 평가에 반영한다.

이를 통해 긴급한 보수보강이 필요한 시설에 대해선 필요시 재난안전특별교부세를 지원하는 등 신속히 안전위험요인 제거에 나설 방침이다.

부처별로 국토교통부는 공공 SOC 시설물에 대해 집중 점검을 하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력ㆍ가스(공공, 민간)ㆍ석유ㆍ광산ㆍ열수송관 등 6개 에너지 분야 주요 시설 및 설비에 대한 종합 안전진단을 펼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짚라인ㆍATVㆍ민간레저시설 등 국민 여가 시설로 인기가 높은 132개소를 점검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에선 건설현장 근로자 안전 확보를 최우선으로, 비계ㆍ지붕, 사다리 등 사고다발 고위험 요인에 대해 집중 안전점검한다.

김성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사회기반시설 노후화 등에 따라 생활 주변 곳곳에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산재하는 만큼, 정부는 모든 관계기관과 전문가가 협력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정부 로고

한편, 정부는 올해 처음으로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이미지를 만들었으며 전국 편의점 계산대 등에 배치하고, 지자체 지역자율방재단 등과 합동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