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 상가까지 도로명주소, 디지털주소 플랫폼 구축
지하 상가까지 도로명주소, 디지털주소 플랫폼 구축
  • 양대규
  • 승인 2023.04.19 09:00
  • 댓글 0

지난 17일 ‘디지털 주소정보 플랫폼 구축’ 1단계 사업자 선정...정부 3단계에 걸쳐 진행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앞으로 도로명주소가 건물 내부와 지하상가에도 부여되면서 지능형 주소체계가 일보 전진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는 ‘디지털 주소정보 플랫폼 구축’ 1단계 사업자를 선정하고, 지난 17일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디지털 주소정보 플랫폼 구축’ 사업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사용하는 ‘주소정보관리시스템’을 개편하는 사업으로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3단계에 걸쳐 326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번 1단계 사업으로는 지자체 도로명주소 담당자가 수기로 처리했던 업무방식을 전산화하고 고가ㆍ지하 등 입체도로 및 사물과 공간까지 입체주소를 구현하도록 관련 기능을 개발한다.

또한 지자체에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주소정보관리와 대국민 서비스가 가능토록 고성능의 기반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향후 2단계에선 최신 IT 기술을 활용한 주소관리 업무 혁신과 주소정보 제공 및 활용 체계 개선을 이루고, 3단계에선 주소정보광장의 확대 개편 및 현장행정 앱을 개선해 오픈한다.

앞으로 행안부는 민간기업과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디지털 주소정보 플랫폼 구축 전담팀’을 운영해 정책방향과 세부 구축방안을 지속 협의할 계획이다.

최훈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주소플랫폼이 구축되면 자치단체에서 효율적 주소업무 처리가 가능해지고, 기업들이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주소정보를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 주소정보가 국민 생활편의 향상과 관련 산업 활성화의 핵심자원이 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