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밀착 안심 보육 '인천형 어린이집' 16개소 선정
영아 밀착 안심 보육 '인천형 어린이집' 16개소 선정
  • 강수만
  • 승인 2023.04.20 13:52
  • 댓글 0

보육교사 대 영아 비율 낮춰 업무부담 감소, 안전돌봄 가능

[시정일보]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올해 16개소의 ‘인천형 어린이집’을 새롭게 선정한다고 밝혔다.

당초 2023년 보육 시행계획에 따른 신규 선정 목표는 10개소였으나, 올해 4월까지 폐원되거나 지정취소된 6개소분을 추가해 총 16개소로 확대했다.

‘인천형 어린이집’은 교사 대 영아 비율을 낮춰 교사와 아이 모두에게 쾌적한 보육환경을 제공하고, 부모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육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인천시 특수시책 사업이다.

0세반은 교사 1명당 아이 3명에서 2명, 1세반은 교사 1명당 아이 5명에서 4명으로 교사 대 영아 비율을 낮춰 보육교사의 업무 부담은 감소되고, 밀착보육으로 아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이 증가해 질 높은 보육과 안전한 돌봄이 가능해진다.

현재 운영 중인 인천형 어린이집은 177개소로, 시는 지속해서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신청 대상은 정원 39인 이하 민간 및 가정 어린이집 중 영유아보육법 등 관련 법위반 사실이 없는 어린이집으로 4월 21일부터 5월 8일까지

어린이집 소재 구청에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기본요건 13개를 모두 충족하고, 5개 분야 11개 지표의 기준에 따라 80점 이상 득점한 어린이집 중 고득점 순으로 선정한다.

특히, 올해는 ‘학부모 대상 아동학대예방 집합교육 실시 여부’를 신규 지표로 추가해, 아동학대 예방 및 인식개선을 장려하고 아이가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앞장선다.

선정결과는 구의 1차 심사와 시의 2차 심사, 선정 심사단의 최종 심사를 거쳐 6월 22일에 발표할 예정이며 어린이집 운영은 7월부터 개시된다.

선정된 인천형 어린이집에는 최초 1회에 한해 환경개선비 4백만 원과개소당 연 평균 3천만 원 이상의 운영비를 지원한다. 선정 어린이집의 유효기간은 3년이다.

그밖에 인천형 어린이집 선정 및 혜택에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인천시 홈페이지(www.incheon.go.kr)에 공고된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김지영 시 여성가족국장은“교사 대 아동비율을 개선하고 공공성까지 확보한 인천형 어린이집의 지속 확대로 아이와 부모, 교사까지 모두가 행복한 보육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며,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가 되도록 많은 어린이집에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