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기반 신산업 선도' 지자체 25곳 선정
'주소기반 신산업 선도' 지자체 25곳 선정
  • 양대규
  • 승인 2023.04.28 16:00
  • 댓글 0

‘2023 주소기반 혁신산업 창출 선도지자체’ 발표...광역 서울시, 기초 서울 강서, 광진, 서초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전경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전경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앞으로 지하철 역 화장실에서 심정지 환자가 발생하더라도 구조대원들이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이와같이 지하상가나 지하철역 물품보관함 등 주소체계가 마련되지 않은 곳에도 주소가 부여되도록 주소정보 서비스 모델을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지난 2월 실시한 공모결과, 해당 주소체계 고도화와 주소기반 신산업 모델 개발을 선도할 지방자치단체 25곳을 선정했다.

이번 사업은 전국적인 확산을 목표로 국비지원사업과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특별교부세 지원사업으로 나뉘어 진행할 계획이다.

국비지원 사업에는 17개 지자체가 선정됐으며 총 20억7000만원을 투입해 △주소기반 드론ㆍ로봇 배송 △자율주행차 주차 인프라 구축 △대규모 판매시설 주소 세분화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특교세 지원사업은 8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12억여원을 투입해 △주소기반 실내내비게이션 실증 △도로시설물에 주소정보 적용 △지하시설물에 주소정보 적용 등을 구축한다.

서울 강서구의 경우 농수산물 도매시장 등 대규모 판매시설의 주소체계를 세분화하는 내용으로 이번 국비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광진구도 ‘주소기반 로봇 배송’으로 국비 지원 사업에 선정됐으며 서초구는 ‘주소기반 실내내비게이션 실증’시범 사업으로 특교세를 지원받게 됐다.

광역지자체로 서울시는 도로 신호등이나 가로등과 같은 시설물에도 주소정보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아 특교세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서울시의 경우 복잡한 도로속에 시설물들이 혼재돼 통일된 안내 체계를 마련하고자 한 것이 추진 배경이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2018년부터 해당 시범사업 공모를 진행해왔으며 지난해에는 농어촌 지역 도로명 확대, 주소기반 드론 배송 등을 통한 시범사업으로 국민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주소 정보산업 생태계를 조성한 바 있다.

최훈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은 “중앙과 지방이 함께 주소정보를 확충해 주소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한편,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주소기반 신산업 서비스를 적극 개발ㆍ보급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