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민생회복 시민체감 정책 중점
고양시, 민생회복 시민체감 정책 중점
  • 서영섭
  • 승인 2023.04.30 14:35
  • 댓글 0

3안 민생대책회의 개최…기업 경영안정 지원, 고독사 예방 등 확대

[시정일보 서영섭 기자] 고양시(시장 이동환)가 17일, 3안 민생대책회의(이하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민생을 회복하기 위한 시민체감형 정책을 집중 점검했다. 

회의를 주관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경기와 국가 기간산업 침체가 계속되는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 민간과 협업하고 적극행정을 통해 민생 회복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먼저, 시는 기업 경영안정 지원을 확대한다. 산·학·관·유관기관 간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전문성을 갖춘 지원책 마련으로 민간이 안정적으로 경영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경영자금이 부족한 기업에는 3억원 이내의 융자금 이자차액을 지원하고, 영세기업에게는 기업환경 개선을 돕는 등 어려움 없이 기업을 경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나라장터 등록 컨설팅을 통해 납품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고 국내·외 전시회 참가, 해외시장 개척단 파견 등 지원을 통해 스스로 성장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밖에도 해외규격 인증 취득, 기술개발과 우수·예비 사업가에 대한 창업 지원, 인쇄 등 특화산업 경쟁력 강화 등 다각화된 지원 사업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다음으로 소상공인에 대한 경영안정 지원도 강화한다. 자금부족으로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26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지원하고 약100개 업소를 대상으로 노후시설 개선·현대화를 실시해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시킨다.

특히, 정부가 내수활성화를 위해 자치단체와 민간의 참여 확대를 요청한 만큼 시 행정력을 집중해 지역경제를 보다 활성화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또, 시민 생활과 밀접한 복지사업도 확대한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어르신 고독사 예방을 위해 단전·단수 등 39종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선제적으로 위험을 발굴하고 불의의 사고를 막는다.

육아로 어려움을 겪는 가정과 장애인 복지 지원도 확대한다. 아이돌봄 서비스의 경우 정부지원 시간을 연 850시간에서 960시간으로, 이용 지원금은 (가형 기준) 8968원에서 9418원으로 확대해 가정의 양육부담 경감을 돕는다.

올해부터 보건소 미등록 장애인 발굴을 위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 장애인들이 시의 통합건강관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한편, 이날 대책회의에서는 소비자 물가 동향과 공공요금 및 소비 현황 빅데이터 보고를 통해 시의 객관적인 상황을 진단하고 합리적인 정책을 마련할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이동환 시장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통계나 지표·수치 등 정확한 데이터에 근거해 맞춤형 행정을 추진”하고“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 행정 강화를 위해 철저하게 시민 입장에서 고민 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