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여름철 방역 대비 주민자율방역단 추진
강동구, 여름철 방역 대비 주민자율방역단 추진
  • 양대규
  • 승인 2023.05.04 10:20
  • 댓글 0

130여명 지역주민 참여, 6개월간 관내 취약지역 방역소독 실시
강동구 동주민자율방역단 발대식이 지난달 27일 열렸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모기 등 위생해충이 집중 발생하는 여름철을 대비해 주민자율방역단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고 3일 밝혔다.

주민자율방역단은 총 130여 명의 지역주민으로 구성했다. 5월부터 10월까지 약 6개월간 각 동별 주택가 골목 및 시장, 공원 등 취약 지역의 방역소독을 실시할 예정이다.

지난달 27일에는 발대식을 개최해 자율방역단의 직무수행 관련 이론교육과 실습을 병행하였다. 특히, 방역장비 사용방법, 장비작동 시연을 하였고, 약품 배부, 방역장비 점검 및 수리도 함께 이루어져 본격적인 활동 전 사전준비도 마쳤다.

이와 별개로 위생해충으로 인한 감염병 예방 및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적극 대처한다. 모기발생 취약시설에 대해 매월 방역작업계획을 수립하고, 보건소 방역반(2개조 5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하절기(5월~10월)에는 모기성충 방제를 위한 연무방역을 실시하고, 동절기(11월~4월)에는 300세대 미만 공동주택 주변 하수구 등에 유충구제를 집중 실시하는 등 상시 방역체계를 가동 중이다.

임성혁 보건행정과장은 “생업 등으로 바쁘신 중에도 지역사회를 위해 방역활동에 참여해 주신 주민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올해 새롭게 구성된 주민자율방역단을 통해 동별 지역 특성에 맞는 방역활동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