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스마트도시로 생활이 편리해진다”
고양시 “스마트도시로 생활이 편리해진다”
  • 서영섭
  • 승인 2023.05.04 17:13
  • 댓글 0

국토부 ‘2023년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최종 선정
3년간 국비 200억 지원, 도시관리 등 고양형 혁신모델 추진
2023년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구성도
2023년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구성도

 

[시정일보 서영섭 기자] 고양시가 앞으로 스마트 기술을 이용해 행정 서비스뿐만 아니라 교통, 안전, 환경 등 시민들의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3일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2023년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전국의 스마트 핵심도시를 S자로 잇는 ‘국토 스마트 공간체계 S Curve Smart City 구축’사업을 위해 거점형과 강소형 공모사업을 추진했다.

시가 신청한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은 도시 전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허브 및 가상 모형(디지털 트윈) 인프라 기반의 서비스를 구축해 스마트시티의 확산 거점을 조성하는 것으로, 3년간 200억원의 사업비(국비 지방비 5:5 매칭)가 지원된다.

시는 이에 이동환 시장이 직접 제안발표를 하는 등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보여, 전국 10개 지자체 중 울산광역시와 함께 최종 선정됐다.

고양시는 1기 노후도시와 3기 신도시를 보유하고 있는 수도권 북부의 특례시이면서 전국의 스마트 핵심도시를 S자로 이어주는 시작 도시로, 국토 스마트 구상에 맞는 고양형 혁신모델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이를 위해 경기북부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허브 및 플랫폼 구현 △도시의 미래 모습을 3차원 디지털 트윈으로 제공 △ChatGPT 기반의 AI행정서비스 △지역산업과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등을 마련한다.

또한 데이터에 기반한 최첨단 교통분석시스템 구현과 스마트시티 이노베이션 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데이터 기반으로 도시관리 서비스와 인공지능(GPT)을 활용한 행정 서비스, 화훼·전시복한산업(마이스) 등 산업과 연계한 체험 서비스, 드론 산업의 인프라 마련, 최첨단 교통분석시스템 구현, 수요응답형 버스 제공 등에 나선다.

시는 앞으로 국내 대표적인 스마트도시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스마트시티 서비스 실증 등을 위한 ‘고양 스마트시티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2025년까지 스마트시티 거점 구축 등을 위한 ‘고양 스마트시티 이노베이션센터’로 확장한다.

이어 IP 융복합클러스터 이전 및 고양시 통합데이터 허브 구축, 경기북부 데이터 연계 운영 등을 통해 2026년부터 ‘경기북부 고양 스마트시티 거점센터’로 확산한다.

이동환 시장은 “고양특례시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명실상부한 경기북부를 이끌어갈 광역거점 스마트도시로의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며 “빅데이터의 생산, 가공, 활용을 통해 모든 분야에서 과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공공서비스가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또한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해 보편적 복지와 삶의 여유, 재미가 더해지는 고양시만의 스마트한 도시의 삶이 한층 더 가까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