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2024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관악구, 2024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 전주영
  • 승인 2023.05.09 15:20
  • 댓글 0

2024년 주민참여예산사업 18억 원 규모... 5월 31일까지 공모
관악구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오는 31일까지 실시한다.
관악구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오는 31일까지 실시한다.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2024년도 주민참여예산 규모를 18억 원으로 정하고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오는 31일까지 실시한다.

주민참여예산 공모는 예산편성과정에 참여기회를 보장하고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공성을 제고하기 위해 예산에 편성될 사업을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심사하는 과정이다.

동별로 발굴하는 제안사업은 3천만 원 내에서 사업 개수 제한없이 제안할 수 있도록 해 사업 선정의 자율권을 강화했다. 특히 ’관악형 주민자치회‘가 전 동 출범함에 따라 주민 삶과 밀착된 다양하고 창의적인 주민 제안사업이 발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모로 제안된 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동 지역회의 심사, 민·관 위원으로 구성된 조정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12월 구의회의 심의·의결로 최종 확정된다.

구는 많은 주민이 공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5월 24일부터 25일까지 21개 동을 대상으로 4개 권역별로 공론장을 열어 의견 수렴과 제안서 작성 등을 돕는다. 또한 8명 이상의 단체나 기관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예산학교‘를 상시 운영해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교육도 실시한다.

참여를 원하는 관악구민과 관악구 생활권자는 누구나 온라인관악청 홈페이지 주민참여 예산에서 직접 제안서를 접수할 수 있고 방문·우편·팩스·이메일 등으로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든든한 기반, 관악형 주민자치회를 구심점으로 주민 여러분의 창의적인 제안을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