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삶과 문화 연결하는 노원거리예술제 연다
노원구, 삶과 문화 연결하는 노원거리예술제 연다
  • 신일영
  • 승인 2023.05.09 10:15
  • 댓글 0

13~14일 마임, 서커스, 벌룬 쇼 등 12가지 거리예술공연
2023 상반기 노원거리예술제 포스터
2023 상반기 노원거리예술제 포스터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13일 토요일과 14일 일요일 지역 곳곳에서 2023년 상반기 노원거리예술제를 진행한다.

노원거리예술제는 일상적인 공간에서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접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구민들의 삶과 문화를 연결하고, 문화 형평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지난 2020년부터 시작해 기초지자체 단위에서는 노원구만이 유일하게 정기적인 거리 예술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으며, 이제는 구를 대표하는 문화행사로 자리 잡았다.

2023년 상반기 거리예술제는 13일과 14일 양일간 마임, 서커스, 벌룬 쇼 등 12개의 거리예술 공연을 선보인다. 공연 장소는 권역별 안배와 주민 접근성을 고려해 주민 접점이 큰 4개 공원으로 정하고, 인원이 밀집되지 않도록 동시간대 장소를 분산해 진행한다.

거리예술제 첫날인 13일 토요일에는 상계동 갈말 근린공원에서 오후 2시~오후 4시까지 우체부 아저씨를 주인공으로 하는 이야기 서커스쇼, 두 도깨비가 펼치는 코믹 마임쇼, 마칭밴드 브라스와 농악의 타악기가 어우러지는 동서양 크로스오버 밴드의 공연이 펼쳐진다.

같은 날 오후 3시~4시 40분 중계동 양지근린공원에서는 시대의 부조리와 일상의 피로를 코믹한 마임과 함께 풀어낸 저글링 쇼, 독특한 아이디어와 위트 있는 애드립으로 관객과의 소통을 이끌어 내는 1인 마임쇼, 5.2m 공중에서 펼치는 박진감 넘치는 공중그네 서커스 공연을 만날 수 있다.

두 번째 날인 14일 일요일 상계동 갈울 근린공원에서는 오후 2시~4시 사이 클래식 음악과 서커스를 접목한 컨템퍼러리 서커스, 인형극과 비눗방울쇼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복화술 버블쇼,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벌룬 쇼가 준비돼 있다.

마지막으로 하계동 골마을 근린공원에서는 오후 3시~4시 50분 사이 공중그네 서커스, 황해도 지역 탈춤을 현대적으로 풀어낸 연희극, 긴 수직 장대 위에서 다양한 몸짓으로 인생의 묘미를 풀어내는 폴(pole) 서커스 공연을 볼 수 있다.

올해 거리예술제는 이전에 구민들에게 선보인 공연 대신 새로운 장르의 공연 단체를 초청하는 데 중점을 두고 준비했다. 특히 2014년부터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고 있는 독일의 공중그네 예술가 듀오 리브 앤 토비(Liv & Tobi)를 초청해 <고소공포증>이라는 작품으로 박진감 넘치는 묘기 서커스를 선보인다.

공연 단체 및 프로그램은 변경될 수 있으며, 자세한 공연 일정 및 기타 문의사항은 노원문화재단 축제기획단(02-2289-3461)에 전화 문의하거나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구는 거리예술제 외에도 찾아가는 형식의 공연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지역과 문화 예술의 접점을 넓혀가고 있다. 연휴 마지막 날인 지난 7일에는 웨스턴심포니오케스트라와 뮤지컬 배우 임태경이 함께하는 <찾아가는 오케스트라-당현천 수상 음악회>를 열어 구민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구민들이 일상 공간에서 다양한 공연을 만나 새로운 영감과 활력을 얻으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거리예술제를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구민들의 문화적 열망을 충족시킬 만한 다양하고 수준 높은 문화행사를 기획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