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민관협력으로 와인 코르크 마개 재활용 나선다
성동구, 민관협력으로 와인 코르크 마개 재활용 나선다
  • 신일영
  • 승인 2023.05.11 16:30
  • 댓글 0

전국 최초 코르크 마개 재활용 민관협력… 탄소중립 실현 한발 더
정원오 성동구청장(오른쪽 두 번째)이 지난 9일 코르크 마개 재활용을 위해 관련 기업과 협약식을 개최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탄소 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전국 최초로 코르크 마개 재활용 민관협력체계 구축에 나선다.

지난 9일 성동구는 코르크 재활용 기술을 보유한 업체이자 2021년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에도 선정된 ㈜에스빌드와 관내 와인판매 사업자를 대표하는 CCC, 하이홀본 간의 코르크 마개 재활용 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로 와인병의 밀봉을 위해 사용되는 코르크 마개는 코르크 나무로 만들어지는 친환경적인 소재로 제작된다. 생산과 분해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다른 인공적인 소재에 비해 현저히 낮고, 코르크 자체적으로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코로나를 계기로 회식 대신 ‘홈술’ 트렌드가 확장되면서 와인 소비량이 늘어나고 있지만 코르크 마개의 경우 사용 후에는 쓰레기로 버려지는 것이 다반사다.

2020년부터 커피박 재활용도 적극 시행 중인 성동구는 버려지는 코르크 마개에 착안해 코르크 재활용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관내 와인판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코르크 마개에 대한 수거 체계를 마련하는 한편 구청 인근 보행로에 코르크 마개를 재활용한 보행로를 조성하여 신개념의 자원순환 모델을 구축하게 된다.

지난 3월부터 코르크 마개 재활용사업 참여업체를 모집해 현재까지 총 44개 사업장이 의사를 밝혔다. 참여를 원하는 사업자는 구청 청소행정과로 연락하면 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코르크 마개 재활용 사업에 대한 민관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앞으로 지구를 물려받아 살아갈 후손을 위한 의미 있는 발걸음이 될 것”이라며, “성동구가 지속가능 도시 모델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