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영등포' 1950년~현재 다양한 모습
'아카이브 영등포' 1950년~현재 다양한 모습
  • 정칠석
  • 승인 2023.05.13 13:45
  • 댓글 0

영등포구청 홈페이지에서 시범 운영...사진 5천장, 영상 67편 게시

[시정일보]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는 4월 1일부터 영등포구청 홈페이지 내 ‘아카이브 영등포’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아카이브란 각종 자료를 디지털화해 손쉽게 관리, 검색, 접근할 수 있도록 모아둔 일종의 자료 창고이다.

‘아카이브 영등포’는 1950년부터 현재까지 영등포의 다채로운 모습이 담긴 사진과 영상, 두 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돼 있다.

그간의 방대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수집 및 보존, 관리하고 풍성한 콘텐츠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한다.

사진은 영등포 화보집, 드론 사진, 역사, 사계(공원), 문화예술 축제, 각종 시설 등 구가 보유한 전체 22만장 중 약 5000장이, 영상은 역사 관련 콘텐츠 등 67편이 선별·게시됐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업로드해 모두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사진 아카이브는 영등포의 특성과 매력을 살펴볼 수 있는 영등포의 옛 모습이 담긴 흑백 사진(1990년대 이전), 그 시절, 구민들의 생활·문화가 엿보이는 사진(1990년~2000년대), 고화질로 촬영한 각종 시설과 공원, 건물 사진(2010년대 이후) 등으로 구성된다.

영상 아카이브는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제작된 우리 동네 이야기, 영등포구 영상백서, 역사 채널 Y, 한강의 사계, 역사 기록 등이 업로드돼 있다. 또한 영등포의 각종 홍보 영상, 드론 영상으로 제작한 ‘하늘에서 바라본 우리 동네’ 등 흥미로운 영상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영등포 아카이브는 영등포구 홈페이지 내 우측 배너나 영등포소식 >새소식 >아카이브영등포를 클릭하면 된다. 아카이브 내 저작물은 출처 표시, 상업 이용 금지, 변경 금지 조건을 지키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유귀현 홍보미디어과장은 “아카이브 영등포를 통해 영등포의 모든 순간을 기록하고 함께 나누고자 한다”라며 “영등포의 오랜 역사, 문화, 수변환경 등이 주는 색다른 매력을 느끼면서 미래에 새롭게 변화할 영등포의 모습을 기대해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