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국 정보로 '현장인파관리' 과학적 접근
기지국 정보로 '현장인파관리' 과학적 접근
  • 양대규
  • 승인 2023.05.15 10:20
  • 댓글 0

정부 오는 12월까지 '현장인파관리시스템' 구축사업 추진
이동통신사에 기지국접속정보 수집 근거 마련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 모습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 모습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정부가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인파관리사고의 과학적 예방을 위해 연말까지 ‘현장인파관리시스템’ 구축에 나설 것을 밝혔다.

지난 12일 현장인파관리시스템 개발과 관련해 용역 착수보고회가 열렸으며 이번 시스템 구축의 핵심인 ‘기지국접속정보’ 활용과 관련한 법적 근거도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행정안전부 장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장이 인파사고 위험시 이동통신사에 ‘기지국접속정보’를 요청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이동통신사의 유동인구 데이터와 도로ㆍ지형 데이터, CCTV 영상데이터를 기반으로 군중밀집현황과 이동경로를 파악해 위험상황이 예측되면 경찰ㆍ소방ㆍ지자체 등 관계기관에 알릴 예정이다.

재난문자, 휴대폰 경보음 등의 알림도 병행할 예정이며 지자체도 예경보시설에 알림을 표시함으로써 실시간 상황전파에 신속함을 더한다.

특히, 기지국 접속 정보와 관련해 이동통신사로부터 5분 주기로 50m×50m 단위의 인구밀집현황을 전달받음으로써 실시간 유동인구 파악이 용이해질 전망이다.

이번 ‘현장인파관리스템’은 오는 11월 시범 서비스를 거쳐 12월까지 개발을 완료한다. 2025년까지 2단계 사업을 추가 진행할 예정이며 CCTV, 드론영상을 통한 밀집도 분석 추가 등을 보강할 예정이다.

조상명 안전정책실장은 “이번 현장인파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은 대통령께서 재난안전관리에 있어 과학적 방식을 강조함에 따라 진행하게 됐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면밀히 연계해 인파사고 예방에 선제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