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생생상식 #49 발기부전의 슬기로운 탈출법
건강칼럼/ 생생상식 #49 발기부전의 슬기로운 탈출법
  •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 승인 2023.05.18 13:10
  • 댓글 0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시정일보] 발기부전은 상태에 따라 여러 가지 치료를 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3가지 치료가 약물치료, 발기주사치료, 수술치료 이다. 이 치료법을 잘 이해한다면 슬기롭게 발기부전을 극복할 수 있다.

1) 약물치료

젊은 남자에게 발기부전이 왔다면 대부분 의아해 한다.

가장 흔한 경우가 성경험이 미숙하기 때문입니다. 처음 하다 보니 긴장도 하고, 영화 속 주인공처럼 멋지게 하려다 보니 더 안 되는 거다.

발기가 되기는 하는데 더 단단하게 하고 싶은 경우도 발기가 잘 안 된다고 호소한다.

하루 밤에 여러 번 하지 못 하는 경우도 발기부전이 왔다고 생각을 하게 된다.

남자는 한번 사정 후에 일정 시간 동안은 발기가 되지 않습니다. 이것을 재충전기라고 하는데, 이 시간을 단축 시킬려고 노력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이런 심리적인 요인외에도 발기부전이 올 수 있는 내적인 요인을 찾기 위해 기본적인 검사를 시행한다.

소변검사와 혈액검사 그리고 초음파 검사를 한다.

이중에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측정은 아주 중요하다.

검사상에서 객관적인 이상소견이 나오지 않으면 심리와 행동치료 외에도 주로 약물치료를 한다.

시중에 나와 있는 발기부전 치료제는 100여종이 된다. 하지만 성분으로 따지고 보면 약 6가지 종류의 약이 있다.

이중의 약들중에서 환자의 신체조건과 성환경에 따라 적합한 약을 복용하게 한다.

2) 발기주사치료

음경 해면체 자가주사요법아라고도 한다

성기 내에 있는 2개의 발기조직을 음경해면체라고 한다. 이 음경해면체에 직접 발기주사제를 투여하는 방법이다.

이 주사제는 음경 평활근을 이완시켜서 발기조직으로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발기부전 약물치료제로 효과가 없는 경우, 심장 질환 등으로 인해 경구용 약물을 사용할수 없는 경우, 경구용 약물에 부작용이 심한 경우에는 발기주사 치료를 하게 된다.

장점은 국소주사이므로 전신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음식물 섭취와 같은 변수가 없어 체내 흡수가 일정하다

단점은 직접 성기에 주사를 해야 하고, 발기지속증이 발생할 수 있다.

페로니에 병이 있는 경우 새로운 플라그가 발생할 수 있고,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출혈이 있을 수 있다.

사용법은 꼭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해서 본인에게 알맞은 주사용량을 결정하여야 한다

병원에서 자가 주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고, 주사전 소독과 주사후 지혈을 하기 위한 압박법을 배워야한다.

작용시간은 주사 10분후 부터이며 2~4시간 정도 지속되도록 주사약을 조절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런데 과욕으로 정상용량보다 과량을 투여하거나 하루에 두 번 이상 사용하는 경우 등은 지속발기증을 일으킬수 있다.

발기가 4시간 이상 지속되면바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응급처치를 받아야 한다.

발기주사제는 시간도 빠르고 효과는 강력해서 만족도가 좋지만 직접 주사를 놓아야하기 때문에 꺼려하는 분들을 위한 자동 발사기가 있다.

치료법의 성공률은 83%로 꽤 높은 편이다.

3) 발기부전 임플란트 수술

발기보형물은 크게 굴곡형과 팽창형으로 분류한다.

굴곡형 임플란트는 막대기 형태의 임플란트를 음경내 발기조직인 해면체에 삽입을 한다.

성관계를 할 때에는 위로 세워서 하고, 평상시에는 아래로 구부려 놓으면 된다.

굵기와 길이가 다양하여 개인적인 음경의 크기에 맞춰서 디자인해서 시술을 한다.

국소마취로 가능하고 시간은 25분 정도 걸리며 회복시간은 10일 정도로 빠르다.

가장 흔한 합병증인 감염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수술비가 저렴하고 기계적인 고장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피부탄력이 떨어지는 노령의 남성에게는 장점이 많은 수술법이다.

팽창형 임플란트는 음경에 삽입할 2개의 실린더와 하복부의 저장고와 음낭에 있는 펌프의 3조각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척추마취 또는 전신마취 하에 수술을 진행하며 9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회복기간은 4주 정도 걸린다.

음낭에 위치한 펌프를 손가락으로 계속 짜 주면 하복부에 있는 저장고의 생리식염수가 음경내 실린더로 이동하여 발기가 된다. 성관계가 끝난 후 음낭내 스위치를 누르고 음경을 손으로 잡아 짜 주면 발기가 소실한다.

자연스러운 발기를 연출시키지만 수술후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높고, 시간이 지날수록 기계 고장이 발생하는 빈도가 높고, 수술비가 비싼 것은 단점이다.

본인의 연령, 기저 질환, 성적인 취향 그리고 경제적인 상태에 따라 최고의 임플란트를 선택해서 수술을 시행하게 되며, 결론은 어떤 원인의 발기부전이더라도 치료할 수 있다.

발기부전이 오게 되면 부끄러움과 수치심에 병원을 오지 않게 된다.

스스로 보양제나 밀수된 정체불명의 약들을 복용하게 되면서 쉽게 치료할 수 있는 병을 악화시키는 악순환을 일으키게 된다.

젊은 남자도 발기부전이 올 수 있으며, 나이가 들면 돋보기를 하고 보청기도 하고 치아임플란트를 하게 되듯이 발기부전은 노화의 한 과정이므로 전혀 부끄러워 할 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