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안양천 진출입 원격조정차단기로 교체...기습 폭우 대비
양천구, 안양천 진출입 원격조정차단기로 교체...기습 폭우 대비
  • 정칠석
  • 승인 2023.05.18 13:58
  • 댓글 0

‘재해 예·경보 LED전광판’도 운영...공동주택 지하주차장 물막이판 설치비 지원

[시정일보]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여름철 집중호우 및 기습강우로 인한 하천 내 고립사고 등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 안양천에 ‘진출입로 원격조정차단기’ 29개소를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기존 안양천 좌안 신정교에서 양화교 구간에 자동·수동차단기가 설치돼 있지만 기습 폭우 시 관리 인력이 직접 현장에 출동해 개폐하는 시스템이라 기동성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구는 올해 안양천 관리구간 5.4km 29개소에 원격차단기를 설치하고 중앙제어시스템을 도입한다. 현재까지 24개소를 대상으로 장비 교체를 마쳤으며 연말까지 5개소를 추가 교체해 29곳의 설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여름철 기상악화 시 중앙상황실에서 신속하게 안양천 모든 구간을 대상으로 동시 출입통제가 가능해져 안전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구는 안양천 이용 구민들이 재해, 재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재해 예·경보 LED전광판’을 운영 중이다. 전광판은 안양천 신정교, 목동펌프장 토출구, 앙평교 앞 제방 및 자전거・보행자도로 총 3곳에 설치돼 있으며 여름철 집중호우 기간에 날씨 예보와 위험 경보 문구를 표출하게 된다.

한편 구는 여름철 침수 피해를 방지하고자 관내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지하주차장 물막이판 설치비용을 단지 당 최대 2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신청기간은 이달 31일까지로, 설치를 희망하는 공동주택 단지는 구청 주택과에 입주자대표 명의로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이기재 구청장은 “여름철 기습 강우 시 수위가 급변하는 안양천 내 인명사고를 예방하고자 중앙에서 신속하게 진출입 통제 가능한 ‘원격조정차단기’를 설치한다”면서 “앞으로도 각종 재난으로부터 구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