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업 파괴하는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철회하라"
"수산업 파괴하는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철회하라"
  • 신일영
  • 승인 2023.05.19 18:55
  • 댓글 0

도봉구의회 의원 전원,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반대 촉구 결의안 채택
도봉구의회 의원 전원은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도봉구의회(의장 강신만) 의원 전원이 최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반대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도봉구의회는 최근 일본정부가 발표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보관 중인 고준위 오염수에 대한 방류 결정을 철회하지 않으면, 국내 수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며 이를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도봉구의회는 일본 정부가 그간 국제사회의 규탄뿐만 아니라 일본 자국민들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저장 탱크 용량 확충, 생물학적 정화 등의 처리 방법을 경제적인 이유로 외면하고 방류를 실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은 지극히 이기적이고 자국 중심주의적인 행태라고 날을 세웠다.

특히 일본 정부는 오염수 처리기준을 음용 기준에 맞춰 국제법에 저촉될 염려가 없다고는 하지만 기술적으로 입증된 바가 없어 신뢰할 수 없으며, 특히 방류된 오염수가 우리나라 해양에 도달할 것으로 예견되는 상황에서 수산물 소비 감소, 양식장 피해 등 우리나라 수산업과 어업이 직접적인 타격을 입게 될 것은 자명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런데도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정부가 오염수 해양 방류의 위험성을 지적하거나 어떠한 중단 요구도 없이 방관으로만 일관하고 있는 것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를 사실상 묵인하는 것이라고밖에 생각할 수 없다고 우리 정부도 싸잡아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