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학교로 찾아가는 살아있는 역사교육 운영
관악구, 학교로 찾아가는 살아있는 역사교육 운영
  • 전주영
  • 승인 2023.05.20 16:40
  • 댓글 0

초, 중학교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스토리와 참신한 교구재로 흥미 유도
관악구가 ‘지역문화유산교육 공모사업’에 선정, 학교로 찾아가는 ‘신(新) 관악문화유산 이야기’를 운영한다.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문화재청에서 시행하는 ‘지역문화유산교육 공모사업’에 선정돼, 학교로 찾아가는 ‘신(新) 관악문화유산 이야기’를 운영한다.

‘지역문화유산 교육’사업은 지역의 문화유산을 교육자원으로 활용해 특색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에 구는 관악구 내 대표 역사인물인 ‘강감찬 장군’과 국가지정문화재 ‘구 벨기에 영사관’, 국가지정무형문화재 ‘처용무’ 등 지역 내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을 적극 활용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스토리와 참신한 교구재로 역사를 쉽고 재밌게 배우며 체험할 수 있도록 ‘신(新) 관악문화유산 이야기’를 기획했다.

다양한 교구재로 낙성대, 강감찬, 고려역사를 배우며 ‘해설사 원고 작성해보기’, 구 벨기에영사관 건물의 역사와 유래를 알아보고 영사관 건물을 ‘나노블록으로 표현해보기’ 등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학생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국가지정무형문화재 ‘처용무’를 처용무 보존회 전문강사에게 배울 수 있는 색다른 체험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신(新) 관악문화유산 이야기’ 방문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지역문화유산에 대한 자긍심을 느끼고,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느끼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문화 창조세대로 자라날 수 있도록 선진화된 문화유산교육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