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부천시 일반구 신설, 행정편의 기대
경기 부천시 일반구 신설, 행정편의 기대
  • 양대규
  • 승인 2023.05.23 09:00
  • 댓글 0

행정안전부, 경기 부천시에 원미ㆍ소시ㆍ오정구 신설 승인...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 모델 구현
행정안전부 중앙동 전경
행정안전부 중앙동 전경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행정안전부가 경기도 부천시에 주민행정편의에 맞춰 3개의 일반구를 추가한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부천시가 요청한 원미ㆍ소시ㆍ오정구 3개 설치를 정부가 승인함으로써 시는 조례로 둘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일반구란 인구 50만 이상의 시에 설치되는 하위 행정구역으로 <지방자치법>에 근거해 시는 행안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일반구를 둘 수 있다.

부천시는 2019년부터 광역의 개념인 10개의 책임동을 중심으로 지방행정을 운영해왔으나 주민들이 장거리로 인한 행정서비스 불편으로 지속적으로 민원이 제기돼왔다.

뿐만 아니라 주민자치회와 같은 주민단체가 축소돼 민ㆍ관 소통도 점점 기능을 발휘해지 못했다.

이번 일반구 승인으로 부천시는 3개의 일반구와 36개 행정동에 스마트와 복지, 안전을 결합한 새로운 행정 모델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현장에서 IT기술을 적용하고, 민ㆍ관 협력을 활성화함으로써 복지ㆍ안전 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신설된 일반구엔 행정 모델 구현을 위한 총괄센터를 설치하고 소방ㆍ경찰 등과도 협력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36개로 늘어난 행정동 또한 통장ㆍ자율방재단ㆍ의용소방대 등과 함께 지역안전협의체 구성 및 관할 지구대 등과 안전ㆍ복지 네트워크를 구현한다.

이번 행정구역 개편에 있어 행안부는 별도의 인력 충원없이 4급 직위를 축소하고 5급으로 전환하는 등 효율적으로 인건비를 절감했다.

기존 청사 또한 리모델링을 통해 건설비용도 절감해 주민편의를 위한 최소한의 행정비용을 지출했다는 평가다.

최훈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은 “이번 부천시 3개 일반구ㆍ36개 행정동 체제 전환을 통해 부천시만의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 모델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주민의 수요에 적극 대응해 효율적이고 선진화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