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청소년 육성 및 보호’ 대통령 표창 수상!
노원구, ‘청소년 육성 및 보호’ 대통령 표창 수상!
  • 신일영
  • 승인 2023.05.26 10:35
  • 댓글 0

전국 지자체 유일, 다각적인 청소년 육성 및 보호 노력 결실
노원구가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2023년 청소년 육성 및 보호 유공자 정부 포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오승록 구청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한 ‘2023년 청소년 육성 및 보호 유공자 정부 포상’에서 전국 지자체에서 유일하게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구는 △위기청소년 사회안전망 구축 및 공적 지원체계 강화 △상담복지센터 등 청소년 전문기관 운영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대안교육 기관 운영 △위기청소년 통합사례관리 및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등 다각적인 청소년 정책을 추진해 온 결과, 대통령 표창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먼저 구는 2019년부터 ‘청소년 안전망 선도사업’을 추진하며 위기청소년 보호 체계의 공공성 및 사회적 책무성을 강화하고자 노력해왔다. 2020년 11월에는 위기청소년 원스톱 통합지원 서비스 구축을 위해 민(청소년상담복지센터)-관-경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21년 1월 전국 최초로 자치구 직영의 ‘청소년안전망통합지원센터’를 개소했다.

센터에는 구청 직원 5명, 노원서 SPO 경찰관 1명,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 4명이 상근하고 있어 상호간 신속한 정보공유로 청소년 중심의 맞춤형 지원과 통합사례관리가 가능하다.

청소년의 심리ㆍ정서적 지원을 위한 상담센터 등 전문기관 운영에도 힘쓰며 지난해 2월, 전국 최초로 ‘청소년성상담센터’를 개소했다. 일상 속에서 궁금한 성에 대해 상담하고, 내 몸의 변화와 타인의 성적 권리를 이해해 건강한 성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1516명이 상담을 받았고 1703명이 예방교육을 이수했다.

또한, 구는 사각지대 없는 위기청소년 발굴 및 지원을 위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전국 최초로 위탁형 대안학교를 운영 중이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에서는 검정고시, 건강검진 및 급식, 진로ㆍ직업 체험 등을 지원하고 있다. 위탁형 대안학교는 △나우학교(중ㆍ고등) △참좋은 학교(고등) △예룸예술학교(초ㆍ중ㆍ고) 등 3개소로 현재 76명이 이용 중이다.

특히 국내 최초 경계성 지능 청소년 대안학교인 예룸예술학교는 타지역 학부모들도 찾으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구가 중점적으로 추진해 온 청소년 정책들이 좋은 결실을 맺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미래의 주역인 우리 청소년들의 행복을 위해 청소년사회안전망과 보호 시스템이 잘 작동되고 있는지 꼼꼼히 살피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