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빈집 쓸모 있게 바꾼다!
도봉구, 빈집 쓸모 있게 바꾼다!
  • 신일영
  • 승인 2023.06.03 11:35
  • 댓글 0

빈집 정비계획 마련,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
6. [도봉사진] 빈집활용 사례(활용 전, 도봉동 598-4)
도봉구가 빈집을 주차장, 공원 등 생활SOC로 바꿔나가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한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도봉구(구청장 오언석)는 구 전역에 방치된 빈집을 효율적으로 정비ㆍ활용하기 위해 오는 10월까지 약 6개월간 빈집 실태를 파악하는 전수조사에 나선다고 밝혔다.

구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지역 여건 분석을 통한 빈집정비 기본방향 및 정비사업 추진방법 등 빈집 정비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조사대상은 거주, 사용 여부를 확인한 날로부터 1년 이상 거주하고 있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는 주택이며 정확한 빈집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전력과 상수도사업본부의 정보를 토대로 지난 1년간 단전, 단수된 가구를 빈집으로 추정했다.

실태조사는 위치와 현황 등을 확인하는 현장조사와 빈집의 노후ㆍ불량 상태 등을 조사하는 등급산정조사로 이뤄지며,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실태조사 대행 전문기관인 한국부동산원을 통해 실시한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이번 실태조사는 장기간 방치돼 주변 주거환경을 훼손하고 탈선장소로 이용될 우려가 있는 빈집을 체계적으로 정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며, “향후 빈집을 주차장, 공원 등 생활SOC로 바꿔나가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