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BSC) 전직원 교육 실시
성과관리(BSC) 전직원 교육 실시
  • 시정일보
  • 승인 2007.11.22 12:04
  • 댓글 0

BSC의 올바른 이해를 통한 성과지표 내실화에 주력
전국 지자체 최초로 BSC(Balanced Score Card:성과 평가 시스템)를 도입해 성공적인 운영사례로 평가 받고 있는 부천시(시장 홍건표)는 지난 19일 성과관리(BSC)의 이해와 공감대 향상을 위한 '2007 하반기 BSC 교육’을 시청 대강당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최근 신규 임용, 부서간 전보발령 등으로 성과관리(BSC)에 대한 이해교육의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기본개념 중심으로 교육을 실시했으며, 특히 성과지표(KPI)의 중요성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뤘다.
첫 시간은 조재형 정책기획과장이 ‘균형성과 관리(BSC)의 이해’라는 주제로 강의를 실시해 BSC의 이해를 높이고 부천시 BSC의 발전발향을 제시했으며, 두 번째 시간은 (주)이엔모스트 권성희 대표를 초빙해 ‘향후 부천시 성과관리제도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부천시 성과관리 운영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전략체계 개선방안, 지표체계 개선방안, 평가체계 개선방안, 향후 제도 확대 방안 등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한편 부천시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04년부터 균형성과관리제(BSC)를 도입하여 시범운영을 거쳐 2007년부터 동 주민센터를 포함한 전 부서를 적용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의 특성을 살린 성공적인 구축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시는 지난 5월과 7월에 행정자치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성과관리(BSC)관계자 워크숍에서 부천시의 BSC 구축사례 발표와 함께 IT시스템을 시연한 바 있으며, 지난 9월 행자부로부터 전국지자체 보급을 위한 표준모델로 선정되는 등 BSC 선도 지자체로서 그 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부천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BSC 구축 경험과 지식을 다른 지방자치단체에 제공하고 노하우를 함께 공유하면서 타 지자체에 성과관리(BSC)시스템이 성공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