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사당3주택재건축단지 준공인가!
동작구, 사당3주택재건축단지 준공인가!
  • 전주영
  • 승인 2023.10.04 19:15
  • 댓글 0

조합 내 적극중재·정비계획 변경 등 적극행정의 결과
사당3주택재건축정비사업(이수푸르지오 프레티움) 전경.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사당3주택재건축정비사업(이수푸르지오 프레티움) 조합 내 분쟁을 적극 중재하고 정비계획을 변경하는 등 적극행정을 통해 준공인가를 완료했다.

사당동 42번지 일대 사당3주택재건축정비사업은 지난 2012년 정비구역지정 이후 건축심의 등을 통과하고 사업시행인가를 승인받아 2018년 착공에 들어갔다.

하지만 준공 전 도로, 공원 부분의 기반시설 공사현황 및 측량결과가 부합하지 않아 이를 반영하기 위한 정비계획 변경이 필요한 상황으로 2021년 6월 아파트만 부분준공인가를 받았다.

장기간 준공이 지연됨에 따라 조합은 이전고시를 통한 등기절차를 밟지 못한 채 기약없는 시간을 보내 조합장 교체 문제 등 내부 갈등이 커지고 있었다.

이에 구는 조합 내 분쟁을 적극적으로 중재하며 협의를 이끌어 내고 기존 정비계획을 측량결과에 맞게 변경하는 등 적극행정을 통해 지난달 14일 준공에 이르게 했다.

우선 인접 부지 옹벽이 기존 정비계획과 측량결과가 맞지 않아 공원에 침범했던 면적을 수정 조치했다.

또한 기존 정비계획에는 아파트 남측의 일부 도로만 포함돼 있어 준공 이후 도로 폭이 협소해 차량 통행, 주민 불편 등이 예상되는 만큼 나머지 도로까지 정비구역에 편입하는 방향으로 정비계획을 변경했다.

그 결과, 구는 입주자와 인근 주민들이 편리한 게 이용할 수 있는 도로(3511㎡), 소공원 2곳(1505.2㎡) 등의 기반시설까지 조성했다.

이수푸르지오 프레티움 아파트는 연면적 8만835.07㎡ 규모로 2021년 총 514세대가 입주 완료했고 기부채납을 통해 구립 어린이집이 운영되고 있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적극행정을 통해 사당3주택재건축정비사업(이수푸르지오 프레티움) 준공인가를 완료했다”며 “재건축·재개발 추진을 통해 동작구 전 지역에 변화의 동력을 만들어 도시 가치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