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정송학 구청장 '존경받는 CEO 대상'
광진구, 정송학 구청장 '존경받는 CEO 대상'
  • 정응호 기자
  • 승인 2007.11.29 16:11
  • 댓글 0

지식경영부문 대상

광진구 정송학 구청장은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열린 한겨레 Economy21이 주최 ‘2007 존경받는 대한민국 CEO 대상’에서 지식경영부문 대상에 선정돼 28일 상을 받았다.
정 구청장은 구민의 행복&경제 지수를 높이기 위해 ‘행정’도 ‘경영’이라는 철학과 함께 3S(스피드 Speed, 간소 Simple, 만족 Satisfaction)행정을 원칙으로 지난 28년간 글로벌기업에서 쌓은 경영의 노하우를 행정에 도입. 민선4기 일년 동안 도시 경쟁력 강화와 브랜드 가치의 향상으로 ‘행복한 광진구’를 만드는 토대를 마련하는 한편 지역간 균형발전과 지식경영행정, 현장행정을 통한 ‘구민 만족 행복광진’의 구정을 실현을 목표로 혁신적인 행정을 실천했다.
정 구청장은 민선4기의 역점사업인 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광진구의 브랜드 가치 제고와 구민의 역사적 긍지와 자존심을 높이는󰡐아차산 고구려 역사 지키기’ 테마를 중심으로 고구려 역사박물관과 유적공원 건립으로 광진구의 발전상을 설계해 나가고 있다.

구는 ‘어린이대공원’을 무료 녹색쉼터로 개방했고, 수해재난방지 일환으로 광장동 빗물펌프장을 수변공원으로 완공하는 등 문화와 안전에 대한 지역의 기반시설을 마련했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 재래시장 상품권을 발행, 매출신장에 크게 기여했고, 1기업 1직원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멘토링’ 자매결연 등 기업하기 좋은 도시만들기에 노력했다. 구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민원서비스의 혁신적인 개선을 위해 민원처리 기한을 2차에 거쳐 총112건 민원사무를 최고 25일까지 단축함으로써 스피드 행정의 기틀을 마련하여 다른 기관의 벤치마킹 대상이 됐다.

구정운영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경영마인드를 접목해 광진구의 미래를 설계하는 비전추진단을 신설하는 등 행정기구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새로운 조직으로 개편, ‘창의구정’ ‘경영효율행정’, ‘생활현장행정’을 펼쳐 나갔으며 지식경영마인드를 행정에 접목해 창조적 혁신행정을 실현, 성과에 대한 공정한 평가시스템을 구축하고 정보화촉진기본계획수립 운영, 주민창안제도화, 예산참여방상설화 등을 추진한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

그밖에 지하철 역세권을 중심으로 구의ㆍ자양ㆍ화양ㆍ군자 지역의 특성화된 생활경제 타운을 조성하고, 광진구의 역사적인 특성을 반영해 고구려의 혼이 살아 숨쉬는 역사의 도시로 만드는데 앞장서고 있다.

한편 이번 CEO 대상은 경영실적자료를 바탕으로 매출 1000대 기업과 우수 지방자치단체 중에서 최근 수상경력, 정부 또는 기관에서 인정한 단체를 선발, 최종 선정에 필요한 신청서 및 공적조서 등 관련 자료를 받아 최종 80여개 최종후보군으로 선정한 후 경영실적과 고객만족도 등을 근거로 최종 16개 기관을 수상자를 선정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