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 고객이 OK할 때까지
구로, 고객이 OK할 때까지
  • 정칠석 기자
  • 승인 2007.12.13 14:18
  • 댓글 0

6일 고객만족 우수실천사례 발표회 열려

구로구(구청장 양대웅)는 고객만족경영에 힘쓰고 있다.
행정기관 편의위주로 진행되어 주민들의 요구에 대한 대응성과 책임성이 낮았던 과거의서비스 형태에서 탈피 고객의 개념을 도입해 구민을 고객으로 인식 고객에 대한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여 나가고 있다.
특히 구는 고객의 요구를 수용해 처리하는 것에서 한발 나아가 고객이 개선을 요구하기 전 미리 고객의 불편을 살피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고 불편 요소를 제거하는 한차원 높은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구로구는 한해 동안 고객을 만족시킨 고객만족 우수사례 6를 선정하고 6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우수실천사례를 발표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줄것을 당부했다.
이날 고객만족 우수사례 중 ‘찾아가는 동 순회 맞춤형 운동 상담’은 대표적인 사례이다.
생활체육지도자 1급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운동처방사가 각 동을 순회하며 체성분분석기를 사용해 주민들 개개인의 체성분과 체지량지수, 체지방률, 근육량 등을 측정해 분석한 후 주민 개개인에 맞는 운동프로그램을 설계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3개월후 재측정을 해 전후를 비교평가하고 추가 상담을 실시 건강과 운동에 관심이 많은 주민들에게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혜의 등대 역시 주민들에게 큰 반향을 줬던 시스템이다.
주민이 먼 곳의 도서관에 있는 원하는 책을 집 근처에서 대출·반납할 수 있도록 관내 도서관과 문고를 연계한 통합 도서관리 시스템으로 독서문화 활성화와 균등한 정보접근의 기회를 제공했다.
고척1동사무소의 ‘발로 뛰는 고객만족 서비스’는 민관 파트너십을 이뤄 고객만족을 창출한 사례이다. 고척제4구역 재개발 예정지구의 고척동 154-10호 65㎡는 이동식 공중화장실, 패널, 컨테이너 등 각종 시설물이 방치되어 있어 도시미관을 저해하던 곳이다.
고척1동사무소는 시설물 소유자와 인근 담장소유자를 설득해 철거의 동의를 받고 관내 건영케스빌 지역조합 아파트 현장의 협조로 이동식화장실, 패널, 담장 등을 철거하고 폐기물 처리를 완료했다.
정비된 나대지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화단으로 조성해 도시의 미관을 살리는 동시에 쓰레기 무단투기를 방지할 수 있었다.
구로의 대표 만족서비스는 이외에도 개가 짖을 때마다 향기를 분사해 학습을 통해 짖음을 방지하는 개 짖음 방지 목걸이 주민 무료 대여 사업, 주거환경 개선지구 내 구유지 매각대금 미납부로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하는 장기 민원을 근저당권 재설정 및 대체설정 등으로 전환해 구민 복리 및 재산권을 되찾아준 장기적이고 고질적인 민원 해결, 민원 처리상황 SMS 알리미, 처리기한 답변 예고기능 등 첨단 U-CITY에 맞도록 구로구 홈페이지 구청장에게 바란다 코너를 개선한 전자민원 운영 개선 등이다.
또한 고객만족 우수사례 발표 후 윤병용 명지대 사회교육원 교수를 초빙 직원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했다.